유전학의 기본 원리를 이해하고 애기장대의 돌연변이 형질 발현에 대한 유전적 현상을 탐구하고 그 결과에 대한 이유를 제시할 수 있다.
그레고어 멘델(Gregor Mendel, 1822~1884)은 유전학의 아버지라 불릴 정도로 현대 유전학의 기반이 되는 이론을 제시하였다. 그는 완두를 모델 생물(model organism)으로 하여 수년간의 관찰을 통계학적 방법을 사용하여 정리한 후, 수학적인 고찰의 결과로 하나의 형질을 결정하는 한 쌍의 유전 단위인 유전 인자의 개념을 제시하였다.
또한, 그의 유전 가설의 일부는 멘델 법칙으로 불리는데 첫째는 순종의 대립형질을 교배 시 잡종 1대에서 우성의 형질만 나타난다는 우열의 법칙이고, 둘째는 쌍을 이루는 두 유전인자가 생식세포 형성 시 각각이 다른 세포로 들어가서 잡종 2대에서 표현형의 분리비가 3:1로 나타난다는 분리의 법칙이며, 셋째는 서로 다른 형질을 결정하는 두 쌍의 유전인자는 독립적으로 움직인다는 독립의 법칙이다.
실험 방법
1. 1주차 실험
1) 애기 장대(Arabidopsis thaliana) 씨앗 소독, MS배지에 애기 장대 뿌리기 실험
#1 야생형,F1,F2 씨앗이 담겨있는 1.5㎖ e-tube 3개에 sterilization solution(70%에탄올)을 1㎖씩 넣어주었다. 그 후 15분 동안 흔들어주었다. 이때, 70% 에탄올을 넣는 이유는 씨앗의 겉 부분에 있는 포자와 박테리아와 같은 물질을 없애기 위함이었다. 그러나 처음부터 100%를 넣으면 씨앗이 상할 수 있기에 이렇게 처리하였다.
#2 에탄올로 소독된 장갑을 끼고 클린 벤치 안에서 파이펫을 이용하여 씨앗만 남기고 sterilization solution만 제거했다.
#3 100%에탄올을 각 튜브에 넣었다. *씨앗을 소독하기 위함이었다.
#4 이번에는 클린 벤치 안에서 씨앗 만을 파이펫으로 빨아들였다. 그 후 필터 페이퍼 위에 뿌리고 건조시켰다.
#5 MS배지가 들어있는 플레이트에 레이블링을 하였다. 즉, 야생형(W.T) F1, F2를 적어두었다.
#6 건조된 씨앗을 야생형과 F1은 20개씩, F2는 100개씩 떨어뜨렸다.
#7 암실에서 7일 배양하였다.
2) 애기 장대 광 형태, 암 형태 관찰 실험
#1 해부현미경을 준비하여 접안렌즈는 10배, 대물렌즈는 1배로 설정해놓고 각각의 샘플을 관찰하였다.
2. 2주차 실험
1) 발아한 애기 장대의 종류별 개수 파악 실험
#1 발아한 애기장대를 F2만 관찰하여 COP1의 형질이 발현 된 것과 아닌 것의 개수를 구하고, 비율을 구하였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