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수 황산 구리의 용해 엔탈피를 측정하고, 황산 구리 결정의 용해 엔탈피를 측정하여 헤스 법칙으로 구하고자 한다.
상태함수 엔탈피와 반응 엔탈피
엔탈피는 일정한 압력 조건에서 물질이 열을 내놓을 수 있는 에너지로 물질이 만들어진 과정에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현재 물질이 존재하는 온도나 압력 같은 조건에 의해 결정되는 상태함수이다.
H = U + PV
위와 같이 나타내는 엔탈피의 정의에서 내부 에너지, 압력, 부피가 모두 상태함수이므로 H도 상태함수이다. 열은 상태 함수가 아니지만, 일정한 압력에서 계에 출입하는 열은 상태함수이다. 상태함수의 가장 큰 특징은 변화량을 △(델타)라는 기호로 나타내고 나중 상태의 값에서 처음 상태의 값을 빼서 구할 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다음과 같이 나타내는 반응 엔탈피는 생성물이 가진 엔탈피와 반응물이 가진 엔탈피의 차이를 의미한다.
△H = Hf - Hi
그러므로 반응물의 상태와 생성물의 상태가 같으면 중간에 몇 단계의 반응을 거쳐서 반응이 완성되거나, 직접 반응을 하여 한 단계로 완성되거나 반응 엔탈피는 같은 값을 가진다. 이러한 성질은 열화학의 창시자로 알려진 스위스 화학자 헤스가 여러 가지 실험 결과로부터 밝혀낸 것으로, 그는 다음과 같은 사실을 발표하였다.
“반응물이 생성물로 변화될 때, 그 반응에 대한 전체 엔탈피 변화는 그 반응이 실제로 일어나는 여러 단계의 엔탈피 변화의 총합과 같다”
이것을 총열량 불변의 법칙 또는 헤스 법칙이라고 한다. 이러한 엔탈피의 상태 함수적 성질에 의해 열화학반응식의 반응 엔탈피(△H)는 수학적 연산이 가능하다. 반응이 역으로 진행되면 △H의 부호가 반대로 된다. △H의 크기는 물질의 양에 비례한다. 따라서 반응계수가 정수배가 되면 △H의 값도 정수배가 된다.
실험 방법
1. 실험 과정
1) 무수 황산 구리의 용해 엔탈피 측정
① 무수 황산 구리 분말 약 8g을 소숫점 둘째자리까지 정확히 질량을 측정한다.
② 증류수 100.0㎖를 눈금실린더로 재서 250㎖ 비커에 넣고 마그네틱바를 넣어 자석교반기 위에 놓은 후 스탠드와 클램프로 온도 센서가 비커 물 속 중간에 오도록 고정시킨다.
③ MBL 장치를 설치한 후 파일명을 ‘과정1. 무수 황산 구리의 용해 엔탈피 측정’으로 저장한후, 교반기를 작동시킨다. 엑셀의 ‘과학 실험’메뉴에서 ‘실험 설정’에서 ‘입력 간격’은 1초, ‘실험 시간’은 900초로 설정한 후, ‘실험 시작’을 눌러 온도를 측정한다.
④ 초기 온도가 안정되면 질량을 측정한 무수 황산 구리 분말을 비커에 넣고 자석 막대로 저어 녹이며 온도 변화를 관찰한다. 이 때 결정이 비커 가장자리로 밀려오면 온도 센서로 가운데로 밀어준다.
⑤ 고체가 사라지는 것을 눈으로 확인하고 온도가 서서히 변하기 시작하면 ‘실험 중지’를 누른다.
2) 황산 구리 결정의 용해 엔탈피 측정
① 황산 구리 결정 약 12g을 소수점 둘째자리까지 정확히 질량을 측정한다.
② 증류수 100.0㎖를 눈금실린더로 재서 250㎖ 비커에 넣고 마그네틱바를 넣어 자석교반기 위에 놓은 후 스탠드와 클램프로 온도 센서가 비커 물 속 중간에 오도록 고정시킨다.
③ MBL 장치를 세팅한 후 파일명을 ‘과정2. 황산 구리 결정의 용해 엔탈피 측정’으로 저장하고, 교반기를 작동시킨다. 엑셀의 ‘과학실험’메뉴에서 ‘실험 설정’에서 ‘입력 간격’은 5초, ‘실험 시간’은 3000초로 설정한 후, ‘실험 시작’을 눌러 온도를 측정한다.
④ 초기 온도가 안정되면 질량을 측정한 황산 구리 결정을 비커에 넣고 자석 막대로 저어 녹이며 온도 변화를 관찰한다.
⑤ 고체가 사라지는 것을 눈으로 확인하고 온도가 서서히 변하기 시작하면 ‘실험 중지’를 누른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