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
장주 길이나 변형에 따라 좌굴 하중에 미치는 영향이 어떤 조건을 갖는 기둥 길이 마다의 좌굴 하중들을 비교한다.
시편의 양단을 고정한 뒤 압축 하중을 가해주었을 때, 그 하중이 어느 크기에 이르면 시편이 휘는 현상이 나타난다. 이 현상을 좌굴 현상이라고 한다. 본 실험에서는 시편에 고정 방법과 시편에 길이를 다르게 하여 좌굴하중을 측정하였으며 그 이론값과 실제 시험 값을 비교해 보았다.
시험에서는 어느 정도의 오차를 보여주었는데 이는 시험기구의 노화와 사람의 눈으로 측정할 때 생기는 차이로 생겼다고 추측할 수 있다. 또한, 실험 결과로 압축 하중과 유효 길이 L의 제곱 역수에 대한 그래프를 구하였는데 그 그래프가 직선의 가까운 모습을 보여 잘 진행되었다고 볼 수 있다.
728x90
좌굴이란, 물체가 작용하는 하중이 없어도 변형이 존재할떄, 약간의 하중만으로 변형이 생기면서 제거 후 변형이 회복되지 않는 현상을 말한다. 즉, 재료의 파괴가 탄성으로 이어지는 경우이다.
기둥에 좌굴이 발생이 되면, 더 이상 기둥의 강성이 0이 되면서 구조적 부재로 인하여 제 역할을 하지 못한다. 실험에서 Euler-Buckling Equation을 이용하여 이론값과 실험에 장주의 좌굴 변형을 비교하고 관찰한다.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