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emistry/일반화학

일반화학실험 | 액체와 고체의 밀도

곰뚱 2021. 11. 8.

 

 

 

TIP
 
 

1. 물질의 질량과 부피를 측정하고 측정값으로 물질의 밀도를 측정하는 법을 배운다.
2. 물질의 밀도는 물질의 부피에 대한 질량의 관계를 측정하는 기본적 성질이므로 주어진 온도와 압력에서 화합물의 질량 및 부피를 측정하여 밀도를 구한다.

 

 

 

밀도의 정의 및 특징

밀도의 특징으로는 각 물질마다 특정한 값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고 물을 제외하고는 일반적으로 고체 >액체 >>기체의 순이 된다. 물질의 온도가 변하면 부피가 변하기 때문에 밀도도 변한다.

 

밀도 = 질량/부피 = m/V[ g/㎖ ]

원기둥의 부피 = π(반지름)2(높이)

 

실제 4℃의 물의 밀도 : 1g/㎖, 실제 10원 동전의 밀도 : 8.2g/㎤

실린더의 눈금을 읽을 때에는 눈높이를 맞추고 물의 경우 아래 봉우리 부분을, 수은의 경우 윗 봉우리 부분을 맞춰 읽는다.

728x90

 

 

실험 방법

1. 실험 과정

1) 물의 밀도

① 100㎖ 눈금실린더를 건조하여 0.01g 단위까지 질량을 측정한다.

 

② 물10㎖를 실린더에 넣은 후에 실린더와 물을 더한 질량을 0.01g 단위까지 측정한 후 물의 질량과 밀도를 계산한다.

 

③ 실린더의 물을 버린 후 건조하여 20㎖ 물을 넣은 후에 다시 질량을 0.01g 단위까지 측정한다.

 

④ 두 밀도의 평균값을 계산한다.

 

2) 동전의 밀도와 두께

① 동전5개를 준비한 후 깨끗하게 닦아 낸 후 동전의 전체 무게를 측정한다.

 

② 눈금실린더를 건조하여 0.01g 단위까지 질량을 측정한 후 물20㎖를 눈금실린더에 넣은 후 실린더와 물을 더한 질량을 0.01g 단위까지 측정

 

③ 동전5개를 천천히 실린더에 넣어 준다. 동전의 부피 측정하여 동전의 부피와 질량으로 동전 한 개의 밀도를 계산한다.

 

④ 동전의 지름을 1㎜까지 측정하여 원기둥의 부피는 πr2H라는 공식과 동전의 밀도를 응용해 동전의 두께를 계산한다.

 

 

 

 

[일반화학실험]액체와 고체의 밀도 레포트

1. 실험 목적 가 물질의 질량과 부피를 측정하고 측정값으로 물질의 밀도를 측정하는 법을 배운다. 나 물질의 밀도는 물질의 부피에 대한 질량의 관계를 측정하는 기본적 성질이므로 주어진 온

www.happycampus.com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