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ology/일반 | 세포 생물학

일반생물학실험 | 광합성 명반응

곰뚱 2021. 11. 30.

 

 

 

광합성은 녹색 식물들이 빛 에너지를 이용하여 CO2와 물로부터 유기화합물을 생성하는 과정이라고 정의 할 수 있다. 광합성 특히 명반응은 빛 에너지를 화학에너지로 전환하는 과정을 포함하고 있다. 광합성은 높은 화학에너지를 가지는 물질을 생성하는 가장 중요한 과정이기 때문에 지구상에 존재하는 대부분의 생명체는 광합성에 의존하여 생활하고 있다. 광합성은 탄수화물의 생성과 동시에 산소를 방출함으로써 생물의 진화에 심대한 영향을 주었다. 광합성 과정은 다음과 같은 화학반응으로 요약할 수 있다.

 

6CO2 + 12H2O + 빛에너지 C6H12O6+ 6O2 + 6H2O

 

광합성은 엽록체라고 불리는 식물의 소기관에서 수행된다. 광계(photosystem)는 반응중심복합체(reaction-center complex)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는 광자의 에너지를 반응중심복함체로 모아 주는 집광복합체(light-harvesting complex)에 둘러싸여 있다.

728x90

 

 

실험 방법

1. 실험 과정

1) 아나카리스의 잎과 줄기를 물이 담긴 시험관에 거꾸로 담았다.

 

2) 광원을 가까이 하였을 때 기포가 잘 발생하도록 칼로 줄기의 끝을 절단했다.

 

3) 해부현미경의 광원을 활용하여 빛의 강도를 두 단계씩 낮춰가며 1 분 동안 발생하는 기포의 수를 기록했다.

 

4) 광도계를 이용하여 각 단계마다 빛의 세기를 측정했다.

 

5) 방사조도 (irradiance) 에 대한 기포의 발생률을 그래프로 나타내고 광포화점, 광합성효율 (직선구간에서의 기울기), 보상점을 기록했다.

 

 

 

 

[일반생물학실험]광합성 명반응 레포트

1. 실험 이론 및 원리 1.1. 실험 배경 광합성은 녹색 식물들이 빛 에너지를 이용하여 와 물로부터 유기화합물을 생성하는 과정이라고 정의 할 수 있다. 광합성 특히 명반응은 빛 에너지를 화학에

www.happycampus.com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