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실험은 흰쥐를 해부하는 실험이다. 흰 생쥐는 포유류의 내부 구조를 관찰하기 위해서 생물학 실험에 흔하게 사용되는 실험 동물이다. 몸체가 작아서 비교해부학 실험에서 다루기 쉽다는 장점을 가진다. 따라서 이번 실험의 목표는 흰 쥐의 외부형태와 내부를 관찰하여 포유류의 특징을 파악할 수 있다는 실험목적을 가진다. 해부를 하기 전 마취를 시키는 방법은 경추탈골을 하거나 복강에 주사를 놓거나 흡입마취를 통해 마취를 한다.
본 실험에서는 경추탈골의 방법을 사용한다. 먼저, 쥐의 외부형태를 살펴보면 머리는 안면부와 두 개부로 이루어져 있다. 쥐의 입술은 홈에 의해 외비공까지 파열되어 있으며 흰쥐의 눈은 색소가 없어서 붉다. 또한 귀와 강모가 있고 턱을 관찰할 수 있다. 쥐의 몸통의 경우, 앞쪽의 흉부와 뒷부분의 복부로 나뉜다. 쥐의 꼬리는 몸의 균형을 돕는다.
실험 방법
1. 실험 과정
1) 쥐를 마취 시킨다.(마취 방법: 흡입마취(에테르), 복감주사(마취약-졸레톨)
2) 쥐의 복부가 위를 향하도록 놓고 각 발에 핀을 꽂는다(45도 각도로 꽂는다)
3) 뱃가죽을 핀셋으로 살짝 들어서 해부가위로 조금 잘라서 구멍내고 그 구멍에 해부가위를 넣어서 배를 개복한다. (장기들이 파열되지 않게 조심한다.)
4) 잘라낸 피부 밑에 메스를 대어 기관들에 손상이 가지 않도록 주의하며 조심스럽게 피부를 벗겨 양쪽으로 펴서 핀으로 고정시켜준다.
5) 흉부를 절개하고 흉부와 장기들을 관찰한후 심장 흉선 폐등을 관찰한다.
6) 소화기계(구강-식도-위-십이지장-소장-대장-항문순으로) 관찰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