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ology/일반 | 세포 생물학

일반생물학실험 | 양배추를 이용한 천연 지시약 만들기

곰뚱 2022. 2. 3.

 

 

 

TIP
 
 

양배추로부터 천연 지시약으로 사용하는 안토시아닌 색소를 추출하여 pH에 따른 색 변화를 관찰하고, 지시약의 작용 원리를 이해한다.

 

 

 

양배추 지시약 구슬을 만드는 원리

알긴산이란 다시마와 미역 등 해조류의 2030%를 차지하는 섬유질 성분이다. 알긴산과 나트륨이 결합한 알긴산나트륨을 물에 녹이면 점성이 매우 큰 알긴산나트륨 용액이 된다. 이것은 염화칼슘과 만나면 응고되는 성질이 있다. 염화칼슘 용액에 물방울 형태로 떨어뜨린 알긴산나트륨 속의 알긴산은 알긴산칼슘이 되고, 물에 녹지 않는 젤리 상태가 되어 둥근 알갱이 형태로 굳어버린다. 이 둥근 알갱이 형태의 것이 이 실험에서는 양배추 지시약 구슬을 의미한다.

728x90

 

 

실험 방법

1. 실험 과정

1) 100비커에 절반 정도의 양배추를 넣고 증류수를 모두 잠길 정도로 넣어 가열한다.

 

2) 용액의 색이 충분히 진해질 때까지 끓이고 난 후, 삶아진 양배추를 버리고 계속 가열하여 약 25정도로 농축시킨다.

 

3) 끓이는 동안 1% 염화칼슘 용액을 40만든다.

 

4) 양배추 삶은 물과 알긴산 나트륨을 섞은 25의 혼합물을 만든다.(가열해서 완전히 녹인다.)

 

5) 파이펫을 이용하여 1% 염화칼슘 용액에 양배추-알긴산 혼합액을 한 방울씩 떨어뜨려 양배추 지시약 구슬을 만들어 체에 거른다.(만든 지시약 구슬은 중류수로 여러 번 헹군다.)

 

6) 준비된 용액(중성세제, 사이다, 식초, 오렌지주스)을 각각 1씩 취하여 시험관에 넣고, 린스는 페트리 접시에 소량 붓는다.

 

7) 각 시험관 및 페트리 접시에 양배추 지시약 구슬을 넣고 구슬 색을 관찰하여 표에 기록한다.

 

8) 또한, pH 시험지를 이용해 각 용액의 색 변화를 관찰하고 pH를 알아본다.

 

 

 

 

[일반생물학실험] 양배추를 이용한 천연 지시약 만들기 레포트

1. 실험 목적 1.1. 양배추로부터 천연 지시약으로 사용하는 안토시아닌 색소를 추출하여 pH에 따른 색 변화를 관찰하고, 지시약의 작용 원리를 이해한다. 2. 실험 이론 및 원리 2.1. 양배추 지시약

www.happycampus.com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