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emistry/유기화학

유기화학실험 | Methyl Salicylate(살리실산메틸) 합성

곰뚱 2022. 3. 12.

 

 

 

TIP
 
 

살리실산메틸 합성 실험 과정에서 일어나는 에스테르화 반응 과정이어떻게 나타나는지를 알아보고 실험을 통해 살리실산메틸을 수득해보면서 실생활에서 살리실산메틸이 어떠한 형태로 사용되는지 알 수 있다.

 

 

 

중화반응

산과 알칼리가 반응하면 물이 되는데 이러한 반응을 중화반응이라고 한다. 예를 들어 수산화나트륨용액과 염산에는 이온이 존재하고, 이 이온들 가운데 수소 이온과 수산화 이온이 결합하여 물을 형성한다. 물은 산성도, 염기성도 나타내지 않는다. 물의 이온화도는 매우 작다. 수소 이온과 수산화 이온은 농도는 물분자의 농도에 비하면 무시할 수 있을 정도이고, 각 이온의 수가 같기 때문에 서로 상쇄된다. 결국 산과 염기의 중화반응은 1:1 로 수소 이온과 수산화 이온이 만나 산과 염기의 성질을 잃게 되는 것이다.

728x90

 

 

실험 방법

1. 실험 과정

1) Salicylic acid(s)를 둥근바닥플라스크 안에 0.08에 해당하는 11.7g을 넣는다.

 

2) Salicylic acid(s)가 들어있는 둥근바닥플라스크 안에 CH3OH(메탄올) 0.62에 해당하는 25을 넣는다.

 

3) 둥근바닥플라스크 안에 H2SO4(황산) 9g(0.09) 환류장치가 되어있는 클램프에 설치한 후 H2O가 든 비이커에 잠기게 넣는다. 여기서 황산은 반응에 참여하지 않고 촉매와 물 흡수제로 작용합니다.

 

4) 위의 장치를 교반기에올려 놓은후 온도를 높여준다.

 

5) 온도계를 H2O가 든 비이커에 넣어 70정도가 될 때까지 중탕을 시킨다.

 

6) 둥근바닥플라스크를 Rotory vacuum evaporator 에 설치를 해서 메탄올을 증발시킨다.

 

7) 둥근바닥플라스크 에있는 H2SO4 (황산)의 중화를 위해 NaHCO3(탄산수소나트륨)를 넣은후 유리막대로 젓는다.

 

8) 둥근바닥플라스크에 든 용액을 분별깔때기에 넣어 흔들어 준다.

 

9) 분별깔때기에 두 개의 층 중에서 본 실험에서 얻고자하는 아래층에 있는 methyl salicylate(살리실산메틸)을 콕을 열어 분리시킨다.

 

 

 

 

[유기화학실험]Methyl Salicylate(살리실산메틸) 합성 레포트

1. 실험 목적 1.1. Salicylic acid(s)를 이용하여 Methyl Salicylate를 만든다. 1.2. 살리실산메틸 합성 실험 과정에서 일어나는 에스테르화 반응 과정이어떻게 나타나는지를 알아보고 실험을 통해 살리실산

www.happycampus.com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