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력 발전기에 대한 이해와 작동원리를 알아본다.
브릿지회로의 원리와 역할
다이오드 브리지(Diode Bridge) 혹은 브리지 정류기(Bridge rectifiter)는 4개의 다이오드를 연결한 브리지 회로이다. 브리지 정류 다이오드는 어떠한 극성 전압이 입력되더라도 동일한 극성 전압을 출력한다. 가장 일반적으로, 교류 입력을 직류 출력으로 변경할 때 사용한다 브리지 정류 다이오드의 가장 큰 특징은 입력되는 전압과 동일한 전압을 출력한다. AC를 DC로 바꾸기 위해 정류용 다이오드를 사용한다. 하나의 다이오드에서는 반파정류(전압의 플러스 측 또는 마이너스 측 중에서 한쪽만 사용.)밖에 사용 할 수 없지만, 다이오드를 4개 조합하면 전파정류를 할 수 있으며, 4개를 조합한 것이 다이오드 브리지(diode bridge)이다.
직류는 플러스와 마이너스가 일정하게 유지되는 성질을 가지고 있고 교류는 플러스와 마이너스를 올라갔다가 내려왔다가 하면서 변한다고 하는데 1초에 이 변화가 60번이나 하게 되서, 이를 60헤르츠라고 부르며 우리나라에서는 60헤르츠, 유럽은 50헤르츠이다. 가정용 전기는 교류(AC) 이고 라디오 등의 진공관에 쓰이는 전기는 직류(DC)라고 한다. 가정용 전기인 교류를 오디오에서 사용하기 위해서는, 직류로 바꾸어 주어야 하는데 이렇게 교류를 직류로 바꾸어 주는 것을 정류회로라고 한다. 이 때 이 역할을 주로 담당하는 것이 다이오드라고 한다. 저항은 양방향으로 흐르는데 반해, 다이오드는 한 방향으로만 전기가 흐른다. 전기가 흐르는 방향을 순방향이라고 하고 흐르지 않는 방향을 역방향이라고 한다.
풍력발전 기본원리
풍력발전 시스템이란 다양한 형태의 풍차를 이용하여 바람 에너지를 기계적 에너지로 변환하고, 이 기계적 에너지로 발전기를 구동하여 전력을 얻어내는 시스템을 말한다. 우리가 했던 실험에서는 풍력발전기를 매우 간소화시킨 미니터빈을 이용하는데, 네 갈래로 있는 N극,S극 자석이 회전하면서 그 밑에 있는 코일에 의해 형성된 자기장을 생성하며, 풍차의 움직임과 함께 자속이 변하면서 유도전류가 흐르게 되어 전력을 발생시키는 것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