킬레이트 적정법으로 금속이온의 농도를 구한다.
킬레이트 적정법(Chelatometry)
킬레이트 적정법이란 킬레이트 시약과 금속이온과의 킬레이트 생성반응을 이용하여 금속이온을 정량하는 분석법인데, 일명 콤플렉스 적정법(complexometry)이라고도 한다. 즉 금속이온을 함유한 용액에 금속이온과 반응하여 변색하는 지시약을 넣어 정색시킨 다음 킬레이트 표준용액으로 적정한다. 이때 금속이온은 킬레이트 시약과 반응하여 안정한 금속 킬레이트 화합물을 형성하므로 당량점에서 금속 지시약이 유리되어 변색한다. 킬레이트 시약으로는 주로 EDTA, NTA 등을 사용하면 많은 금속이온을 직접 적정할 수 있고, 간접적으로 적정하면 SO42-, PO42-, CN-, CNS-등 여러 가지 음이온도 정량할 수 있다.
실험 방법
1. 실험 과정
1) 0.01M EDTA 용액을 만든다.
2) 전자저울을 이용하여 EDTA를 정확히 0.93g을 채취하고, 250㎖ 용량 플라스크를 이용해 250㎖의 증류수를 담고 마그네틱 바를 이용하여 교반한다.
3) Ca 표준용액을 피펫을 이용하여 20㎖ 채취한 후 250㎖ 비커에 옮겨담고, buffer 용액을 1㎖ 넣고, EBT 지시약을 2~3방울 넣는다.(붉은색, EBT 지시약을 넣을 때는 후드 안에서 하는 것이 좋다.)
4) 만든 EDTA 용액을 뷰렛에 넣고, Ca 표준용액이 붉은색에서 푸른색으로 변할 때까지 첨가한 양을 기록한다.
5) 이 실험을 3회 반복하여 평균값을 구해 Ca 표준용액의 몰농도를 계산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