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ology/생명 과학 | 공학

생명과학실험 | 원생생물의 관찰

곰뚱 2022. 4. 5.

 

 

 

TIP
 
 

채집 수에 살고 있는 원생생물을 현미경을 이용하여 생김새를 관찰할 수 있다. 또한 물이 있는 환경에서 세균의 운동성을 이해한다.

 

 

 

원생생물이란 보통 1개의 핵을 가진 단세포생물로서 가장 원시적인 생물을 말한다. 하지만 최근에는 배를 형성하고, 조직분화가 나타나지 않고 파동모가 있는 경우에는 미소관이9+2구조로 배열되는 진핵생물을 원생생물이라고 지칭한다. 따라서 다세포생물이어도 원생생물일 수 있다그 대표적인 예로는 짚신벌레, 볼복스, 아메바, 유글레나, 규조류 등이 있다.

 

짚신벌레는 몸 전체에 균일하게 섬모가 나있고, 섬모운동을 한다. 입의 뒤쪽부터 가로로 분열하여 증식하고 성숙하면 접합에 의한 유성생식을 한다. 암수 구분은 없지만 접합을 할 수 있는 상대가 유전적으로 정해져 있다. 세균류를 먹고 식포를 형성하여 소화시킨 후, 배설물을 세포 항문에서 배출한다. 모포라는 구조에 의해 해파리의 자포처럼 몸 밖으로 쏘는 것도 특징이다. 대핵과 소핵을 갖고 있다.

 

볼복스는 2개의 똑같은 편모를 가진 단세포가 5005000개 모여 공모양의 군체를 이루는 개체이다. 크기는 크게 1으로 육안으로도 구분이 가능하고 녹색을 띤다. 편모로 몸을 회전시키며 운동한다. 고여 있는 물에 온도가 높을 때 번성하고 겨울에는 동면하는 것이 특징이다. 군체를 이루는 세포들은 상호 원형질사로 연락하며 세포는 점액질에 둘러싸여있다. 무성생식과 유성생식 모두 하는데, 무성생식은 하나의 세포가 분열해 일정한 수의 군체(딸군체)를 만든 후 몸 밖으로 내보내는 방식이며, 유성생식은 암, 수가 구별되어 알과 정자를 만들어 수정하는 방식이다.

728x90

 

 

실험 방법

1. 실험 과정

1) 원생생물이 있음직한 곳에서 물을 채집해온다.

 

2) slide를 깨끗이 닦고 그 위에 떠온 물을 한 방울 떨어뜨린 다음 cover glass를 덮는다.

 

3) 저배율(x 100)로 관찰한다.

 

4) 물방울 같은 반짝이는 것이 있는지 확인한 후, 이것을 찾으면 고배율 (x 400, x1000)로 관찰한다.

 

5) 움직임을 관찰한 후, 움직임이 너무 많으면 포르말린을 떨어뜨려 원생동물을 관찰한다.

 

 

 

 

[생명과학실험]원생생물의 관찰 레포트

1. 실험 목적 가. 채집 수에 살고 있는 원생생물을 현미경을 이용하여 생김새를 관찰할 수 있다. 또한 물이 있는 환경에서 세균의 운동성을 이해한다. 나. 관찰한 원생생물을 분류하여 종, 속을

www.happycampus.com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