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본 실험은 인장 강도 실험으로 금속시편을 일정한 속도로 축 방향으로 인장력을 가하여 재료의 항복점, 인장강도, 연신율, 응력-변형률선도 등을 알아보는 실험이다.
2. 본 실험은 금속을 인장시키는 기계에 금속 시편을 물린 뒤에 일정한 힘으로 잡아당겨 금속의 인장강도, 연신율 등을 알아보는 실험이다.
항복강도
항복강도는 탄성변형이 일어나는 한계응력으로 육안으로는 정확하게 탄성변형구간과 소성변형구간을 나눌 수 없다. 하중을 받아 탄성변형이 발생한 재료가 원상태로 복구될 수 있는 한계점을 의미한다.
인장강도(tensile strength) =극한강도(Ultimate strength)
재료를 인장시키면서 인장하중과 변형의 관계를 그려보면, 처음에는 변형이 증가함에 따라 하중이 선형적으로 증가하다가 항복점을 지나서 소성변형이 일어나기 시작한다. 그 증가율이 완만해져서, 어느 최대점을 지나면 인장에 의한 단면적의 감소로 응력이 증가해 파괴된다. 이때 인장하중이 최대가 되는 점에서의 응력이 재료의 극한강도이며, 재료가 파괴될 때의 응력인 파단강도(fracture strength)는 극한강도와는 구별된다.
실험 방법
1. 실험 과정
1) 본 실험은 아래 그림의 기구를 이용하여 실험하였다. 먼저 시편을 Grip에 고정시키고 컴퓨터에서 수치들을 Reset 시켜 0으로 바꿔 준 뒤 실험시작 버튼을 누른다.
2) 그러면 기구가 시편을 일정한 힘의 크기로 인장하게 되고 시편은 늘어나다가 힘을 못 이기고 네킹 현상이 나타나며 결국 끊어지게 된다.
3) 시편이 끊어진 후 측정된 결과 값을 컴퓨터를 이용하여 확인한다.
4) 그 결과 값을 메트렙을 이용하여 그래프를 그려 실험 결과를 알아보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