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gineering/물리학

일반물리학실험 | 액체의 밀도 측정 - Hare 장치

곰뚱 2022. 5. 14.

 

 

 

TIP
 
 

1. Hare 장치를 사용하여 액체의 밀도를 측정한다.
2. 밀도가 다른 두 액체(증류수와 에틸 알코올)의 온도에 따른 밀도의 변화 측정 

 

 

 

실험 방법

1. 실험 과정

1) 유리관 A, B의 속과 비이커 C, D를 잘 닦아 건조시킨다.

 

2) 비이커 C, D의 밑바닥이 유리관 A, B 0.5정도 떨어지게 고정한다.

 

3) 비이커 C에는 증류수를, 비이커 D에는 에틸 알코올을 4/5까지 채운다.

 

4) 증류수의 온도와 에틸 알코올의 온도를 측정한다. 온도는 실험을 시작할 때와 끝난 후의 온도의 평균을 취해서 구한다.

728x90

5) 공기를 주사기를 이용하여 빨아올려 높이 올라간 쪽의 액주가 유리관의 길이에 2/3까지 올라오게 한다 (액주가 너무 올라와서 양쪽의 액체가 서로 섞이면, 양쪽의 액체를 모두 바꾸어야 한다.).

 

6) 유리관 A의 액주의 높이 hA와 유리관 B의 액주의 높이 hB를 측정한다.

 

7) 핀치코크 F를 열었다 닫고 다음 E를 열었다 닫아 액주가 조금 내려가게 한다. 그때 유리관 A의 액주의 높이 hA와 유리관 B의 액주의 높이 hB를 측정한다.

 

8) 7)의 과정을 되풀이하여 10회에 대한 액주의 높이를 구하고 15회에 대한 A, B의 액주의 높이를 hA, hB라 하고, 610회에 대한 A, B의 높이를 hA, hB라고 하여 아래의 표에 기록한다.

 

9) 측정 온도에서의 물의 밀도 ρA를 표에서 찾는다.

 

10) 에틸 알코올의 밀도 ρB

로부터 구한다.

 

11) 4)10) 과정을 4번 반복한다.

 

 

 

 

[일반물리학실험]액체의 밀도 측정 - Hare 장치 레포트

1. 실험 목적 가. Hare 장치를 사용하여 액체의 밀도를 측정한다. 나. 밀도가 다른 두 액체(증류수와 에틸 알코올)의 온도에 따른 밀도의 변화 측정 2. 실험 이론 및 원리 가. 실험 배경 Hare 장치는

www.happycampus.com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