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gineering/화학 공학 | 단위조작 | 유체역학

화공기초실험 | 이온성액체를 이용한 셀룰로오스 추출

곰뚱 2022. 5. 17.

 

 

 

TIP
 
 

실생활에 필요한 물건들을 만드는데 다방면으로 유용한 셀룰로오스를 추출하여 본다.

 

 

 

이온성 액체

인류가 살고 있는 지구에 존재하는 대부분의 생명체들은 그 중량의 70% 이상을 물이 차지하고 있다. 물은 빙점, 밀도, 잠열 등 여러 가지 물리화학적 특성에 있어 지구 자연계의 항상성 유지에 이상적인 용매로 여겨지고 있다. 그러나 물은 소수성 물질에 대한 낮은 용해성, 좁은 액상 온도범위(100 ) 등의 제약점도 가지고 있어, 이를 극복하기 위해 헥산, 알콜류 등을 포함한 각종 유기용매가 지난 수십년간 산업현장을 중심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되어왔다. 이러한 기여에도 불구하고, 유기용매는 친수성 물질에 대한 낮은 용해성, 안전성, 그리고 특히 환경오염의 문제점 들을 안고 있다. 이러한 제약들로 인해 물(1세대 용매), 유기용매(2세대 용매)에 이어, 기존 용매들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새로운 용매들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728x90

 

 

실험 방법

1. 실험 과정

1) 증류수에 셀룰로오스 분말을 넣어 관찰.

 

2) 바이알에 이온성 고체상태의 [HEMIm]Cl을 넣고, 교반기를 이용해 열을 가하면서 마그네틱바를 넣고 저어줌.

 

 

3) 용해된 이온성 액체 ([HEMIm]Cl)에 셀룰로오스 분말을 넣고 관찰.

 

4) 셀룰로스가 들어간 이온성 액체에 증류수를 첨가 관찰 후 1)과 비교

 

 

 

 

 

[화공기초실험]이온성액체를 이용한 셀룰로오스 추출 레포트

자연계에 가장 많이 존재하는 유기화합물로 섬유소라고도 함. 식물 세포벽의 기본구조이며, 모든 식물성 물질의 30% 이상을 차지함. 식물의 세포막과 목질부를 이루고 있는 주성분임. 화학식은 (

www.happycampus.com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