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etonitrile(용매)를 반응촉매로 이용하여, 4-Methylmorpholine과 Chlorobutane을 합성해보고 액체 혼합물의 색 변화와 생성물을 알아본다.
이온성 액체
1. 양이온과 음이온의 비 대칭성 때문에 상온에서 결정체를 이루지 못하고 액체 상태로 존재하는 물질
2. 이온성 액체의 독특한 물성들이 양이온과 음이온의 크기 및 구조에 따라 달라짐
3. 독성이 적고 비가연성이며 증기압이 거의 없는 비 휘발성인 특성이 있음
4. 극성이 커서 무기 및 유기금속 화합물을 잘 용해함
5. 증기압이 거의 없어 휘발성 유기용매 분리할 시, 대기로 용매를 배출하지 않아 친환경적임
6. 오랫동안 분해되지 않고 존재함
실험 방법
1. 실험 과정
1) 물중탕 장치를 설치하고 핫플레이트를 미리 예열해 놓는다.
2) 4구 플라스크에 마그네틱 바를 넣고 환류냉각기를 연결한 후 물중탕 장치에 4구 플라스크가 충분히 잠기도록 놓고 클램프를 이용하여 스탠드에 고정한다.
3) 메스실린더에 깔때기를 이용하여 0.1㏖ 4-Methylmorpholine 11.0㎖를 넣는다.
4) 메스실린더에 깔때기를 이용하여 0.1㏖ Chlorobutane 10.4㎖를 넣는다.
5) 메스실린더에 깔때기를 이용하여 0.1㏖ Acetontrile 31.4㎖를 넣는다.
6) 물중탕 온도가 대략 50~60℃가 되었을 때, 위의 용액들을 순서대로 4구 플라스크에 넣어주고 교반시킨다.
7) 질소기체(N2)를 넣어준다.
8) 온도를 70℃로 유지하며 이온성 액체 혼합물의 색 변화를 관찰하며 반응의 진행 정도를 확인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