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emistry/일반화학

일반화학실험 | 양이온 제1족의 각개 반응

곰뚱 2022. 5. 17.

 

 

 

TIP
 
 

1. 양이온이 들어있는 혼합용액을 성질이 비슷한 것들끼리 분족시약에 의해 6족으로 나누고 시약에 어떤 성분이 들어있는지 구분하기 위한 실험.
2. Ag+, Pb2+, Hg22+과 여러 가지 화학물질과의 반응을 통해 그 특성을 알아본다.

 

 

 

각개 반응(Elmentary Reaction)

복잡한 화학반응을 몇 개의 가장 간단한 기본적인 반응으로 분해할 때를 말한다. 소반응, 기본반응, 단위반응이라고도 한다. 뭔지 알고 있는 1족 양이온을 가지고 기본 반응들을 해보는 것.

 

 

 

실험 방법

1. Ag+실험

1) 실험 1. AgNO3연습액 2를 넣고 6M-HCl 5방울을 가하여 생성되는 침전을 원심분리한 후, 침전을 잘 씻어 각각의 시험관에 나눠 넣고,

온수를 몇 방울 가했다.

d-NH4OH를 몇 방울 가하여 침전을 용해시키고 다시 d-HNO3를 가했다. 그리고 0.1M KIsoln.을 몇 방울 가했다.

0.2M-KCN soln.을 몇 방울 가했다.

④ c-HCl을 몇 방울 가했다.

 

2) 실험 2. AgNO3연습액 2를 시험관에 넣고 3M-NaOH를 한 방울씩 가하여 침전을 완결시키고 원심분리 및 세척한 후,

3M-NaOH를 몇 방울 더 가하여 녹는 가 관찰했다.

d-NH4OH를 몇 방울 가했다.

d-HNO3를 몇 방울 가했다.

 

3) 실험 3. AgNO3 연습액 5방울을 시험관에 넣고 d-NH4OH 1방울 가해보고 또 1방울을 더 가했다. 이렇게 몇 방울을 가하여 생성된 침전의 변화를 관찰했다.

 

4) 실험 4 . AgNO3 연습액 2를 시험관에 넣고 0.2M-K2CrO4 를 몇 방울 가하여 침전을 완결시킨 다음 원심분리 및 세척한 후,

d-HAc를 몇 방울 가했다

d-HNO3를 몇 방울 가했다.

d-NH4OH를 몇 방울 가했다.

 

5) 실험 6. AgNO3연습액 2H2S를 통하여 생성하는 침전을 원심분리 및 세척한 다음,

d-NH4OH를 몇 방울 가했다.

(NH4)2S2를 몇 방울 가했다.

d-HNO3를 몇 방울 가하고 가열한 후 관찰했다.

 

6) 세 번째 시험관에 0.1M-K4Fe(CN)6 용액 한 방울씩 가하여 그 변화를 관찰하라.

 

2. Pb2+실험

1) 실험 1. Pb(NO3)2 연습액 소량을 시험관에 넣고 d-HCl을 한 방울씩 가하여 침전을 완결 시키고 원심분리 및 세척한 후,

온수를 몇 방울 가하여 용해하는 가를 살펴보았다.

c-HCl를 몇 방울 가하여 녹는가 살펴보았다.

③ NH4OH를 몇 방울 가하여 녹는가 살펴보았다.

 

2) 실험 2. Pb(NO3)2 연습액 5방울에 NaOH 1방울 가하고 다음에 1방울을 더 가하여 보았다. 계속 몇 방울을 더 가하여 생성된 침전이 어떻게 변하는가 살펴보았다.

728x90

3) 실험 3. Pb(NO3)2 연습액 소량을 시험관에 넣었고 d-H2SO4 를 가하여 침전을 완결시켰고 원심분리 및 세척을 한 후,

① c-HCl을 몇 방울 가하여 녹는가 살펴보았다.

c-H2SO4 를 몇 방울 가하여 녹는가 살펴보았다.

 

4) 실험 4. Pb(NO3)2 연습액 소량을 시험관에 넣었고 0.2M-K2CrO4 를 가하고 생성하는 침전을 원심분리 및 세척을 한 후,

① d-HAc를 몇 방울 가하여 녹는가 살펴보았다.

c-HNO3를 몇 방울 가하여 녹는가 살펴보았다.

NaOH를 몇 방울 가하여 녹는가 살펴보았다.

 

5) 실험 5. Pb(NO3)2 연습액 소량을 시험관에 넣고 0.1M-KI액을 몇 방울 가하여 보았다. 그리고 가열하여 본 다음, 0.1M-KI 액을 과량을 가하여 보았다.

 

3. Hg22+실험

1) 세 개의 시험관에 Hg2(NO3)2 연습액 2씩을 넣고 dil-HCl 5방울을 가하여 침전시킨 후 원심분리하여 상등액은 버린다.

① 한 시험관에 온수를 가해 용해 여부를 보아라

다른 한 시험관에 dil-NH4OH 용액을 가해 그 변화를 관찰하라.

세 번째 시험관에 진한 질산을 가해 그 변화를 관찰하라.

 

4. 혼합연습액

1) 혼합연습액에 HCl을 넣고 hot water를 넣은 여액에 K2CrO4를 넣어 관찰하라

 

2) 혼합연습액에 HCl을 넣은 염(흰색)NH4OH 를 넣어 관찰하라

 

3) 2) KI를 넣어 관찰하라

 

 

 

 

[일반화학실험]양이온 제1족의 각개 반응 레포트

본 실험은 용액 속에 녹아있는 제 1족 양이온(Ag/Hg/Pb)을 산염기, 산화/환원 반응, 침전 및 착물 형성 등의 여러 화학 반응을 이용해서 그 존재를 검출 확인하는 실험이다. 본 실험은 정량분석(Quanti

www.happycampus.com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