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emistry/유기화학

유기화학실험 | 얇은 막 크로마토그래피 (TLC)

곰뚱 2022. 8. 5.

 

 

 

얇은 막 크로마토그래피(TLC)는 소량의 유기화합물의 혼합물을 신속히 분리, 확인하는데 사용되는 중요한 기술이다. 이 방법은 전개시간이 짧고, 고온에서 전개가 용이하며 그리고 확인시약의 적용범위 매우 넣은 특징이 있다. 본 실험에서는 유기화합물인 알리자린 옐로우, 메틸렌 블루, 페놀 레드를 TLC를 하여 3개의 시료와 3개의 시료를 혼합한 혼합물을 TLC판에 전개시키고 Rf값을 구해보자고 한다.

728x90

 

 

실험 방법

1. 실험 과정

1) 암모니아수 15를 피펫으로 따서 비커에 옮긴 후 증류수를 100될 때 까지 부어서 2M 암모니아 용액을 만들었다.

 

2) 홀 피펫을 이용해 1-부탄올 60, 에탄올과 2M 암모니아 용액을 각각 20따서 삼각플라스크에 넣고 충분히 흔든 뒤 메스실린더에 넣었다.

 

3) 완성된 용매를 250비커에 조금 부었다.

 

4) TLC판 위아래에 각각 1정도 거리에 샤프로 평행한 선을 그었다.

 

5) 알리자린 옐로우, 메틸렌 블루, 페놀 레드를 각각 스포이드로 조금씩 3개의 시계접시에 옮겼다

 

6) 3가지 시료를 스포이드로 동일한 양을 시계접시에 옮긴후 섞었다.

 

7) TLC판에 모세관으로 시료를 찍어 샤프로 그은 선 위에 조금 떨어뜨렸다.

 

8) 비커에 TLC판을 기울인 상태로 넣고 비닐 랩으로 덮었다.

 

9) 용매가 TLC판 위쪽에 그은 선에 도달했을 때 비닐 랩을 벗기고 TLC판을 뺀 후 말렸다.

 

10) 다 말린 TLC판을 UV장치로 각 시료가 어디까지 번졌는지 확인하였다.

 

11) 샤프로 그은 선 사이의 길이를 재고 각 시료가 번진 곳까지의 길이를 잰 후Rf값을 구했다.

 

 

 

 

[유기화학실험]얇은 막 크로마토그래피 (TLC) 레포트

1. 실험 이론 및 원리 1.1. 실험 요약 얇은 막 크로마토그래피를 이용하여 혼합물의 분리를 확인하였다. 유리판에 실리카 겔(silica gel)이 입혀져 있는 얇은 판(TLC판)을 이용했다. TLC판에 모세관으로

www.happycampus.com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