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량계에 물을 넣고 일정량의 수증기 혹은 얼음을 추가한 다음 온도변화를 측정해서 물의 기화열 및 융해열을 측정한다.
물질의 상태 변화는 두 가지의 큰 특성을 가지고 있는데, 첫째가 특정 온도에서의 급작스런 상태변화이고, 둘째는 상태변화 시에는 순물질의 경우 온도 변화가 없다는 점이다. 물의 경우 융해열은 80㎉/kg이고, 기화열은 540㎉/g이다. 이러한 상태의 변화에 필요한 에너지를 숨은열(잠열)이라고 한다.
실험 방법
1. 물의 기화열 측정
1) 열량계가 빈 상태에서 뚜껑과 온도계를 설치한 후 전체의 질량을 측정한다.
2) 열량계가 반 쯤 차도록 찬물을 넣고 물과 온도계의 전체의 질량을 측정하여 넣은 물의 질량 mw를 구한다. 그런 다음 온도계를 보면서 열평형이 되기를 기다린 후에 온도를 잰다.(Ti)
3) 수증기 발생기, 집수통, 열량계를 고무호스로 연결하여 수증기 발생기에서 열량계에 연결된 호스는 찬물에 잠기도록 한다.
4) 수증기를 발생시켜 열량계의 온도가 올라가도록 한 후 처음보다 10 ℃ 정도 올라가면 열량계로 연결된 호스를 빼서 그 안의 온도를 재고(Tf), 이때의 전체 질량을 재서 몇 g의 수증기가(mv) 물로 변했는지 측정한다.
5) 물의 기화열을 다음 식을 이용하여 계산한다.
2. 물의 융해열 측정
1) 빈 열량계에 온도계와 뚜껑을 달고 전체 질량을 측정한다.
2) 열량계에 반쯤 더운물을 붓고(상온보다 10℃ 높은 온도) 전체의 질량을 측정하여 물의 질량(mw)을 구한다.
3) 열평형이 되기를 기다린 후 온도 Ti를 잰다.
4) 얼음을 물기를 닦고 즉시 열량계에 넣어 온도계로 잘 저어 녹인다.
5) 얼음이 다 녹으면 다 녹은 후의 온도 Tf를 측정한다. 또 전체 질량을 측정하여 얼음의 질량(ms)를 측정한다.
6) 얼음의 융해열을 구하는 식은 다음과 같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