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emistry/물리화학

물리화학실험 | 가스의 임계점

곰뚱 2022. 8. 10.

 

 

 

TIP
 
 

1. 일반적으로 기체는 그 임계온도보다 훨씬 높은 온도에 있으면 이상기체로서의 성질에 가까워져 보일-샤를의 법칙 pV=nRT를 만족하게 된다.
2. 실제 가스에 대한 여러 상태 열방정식이 있는데, 본 실험에서는 van der Waals 방정식을 선택해서 ethane, sulphur hexafluoride의 PVT-Data를 측정하여 van der Waals 상수를 결정하고자 한다.

 

 

 

가스의 PVT 거동은 가끔 이상기체 상태방정식(법칙) (PV=nRT)에 따르는 것으로 간주된다. 그러나 높은 압력과 낮은 온도에서 모든 실제 가스는 이상기체 법칙으로부터 다소 넓은 편차를 보인다. 실제 가스에 대한 상태 열방정식을 만들기 위하여 몇 가지 접근 방법이 있었다. (EX. van der Waals 방정식, Beattie-Bridgeman 방정식, Virial 방정식 등).

 

문제의 복잡성 때문에 이들 방정식에 사용된 대부분의 인자들은 실험적으로 결정된다. 본 실험에서는 에탄 혹은 6플루오르화황(sulphur hexafluoride)PVT-데이타를 측정하여 임계점과 van der Waals 상수를 결정하고자 함이다.

728x90

 

 

실험 방법

1. 실험 과정

1) 가스 압력통 끼우기

 

2) 이제 실험을 시작하기 위하여 가스 주입밸브를 잠그고, 조사하고자 하는 가스를 선정한 다음 가스 압력통을 주입밸브의 연결부에 연결하시오.

 

3) 주입밸브와 가스 압력통 사이에 남아있는 잔여공기 불어내기

 

4) 가스 채우기

 

5) 온도 설정하기

 

6) 가스 압축하기

 

7) 가스의 압력을 감압시키고, 다른 온도로 설정한 다음 압축을 반복하면서 부피를 다시 측정하시오.

 

8) 부피 측정이 끝나면 순환 항온조를 끄고, 압력 피스톤을 반시계 방향으로 돌려서 바닦 아래쪽으로 내리고, 배기 밸브를 열은 다음 수분동안 압력실을 배기 시키시오.

 

 

 

 

[물리화학실험]가스의 임계점 레포트

1. 실험 목적 1.1. 일반적으로 기체는 그 임계온도보다 훨씬 높은 온도에 있으면 이상기체로서의 성질에 가까워져 보일-샤를의 법칙 pV=nRT를 만족하게 된다. 1.2. 실제 가스에 대한 여러 상태 열방

www.happycampus.com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