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gineering/재료 공학

재료역학실험 | 열처리에 따른 충격인성의 변화 관찰

곰뚱 2022. 8. 31.

 

 

 

TIP
 
 

1. 철강 재료에서 0.2wt% 탄소강의 열처리 조건에 따른 미세조직을 예측
2. 샤르피 충격시험을 통해서 충격인성을 측정

 

 

 

파괴

고체가 응력을 받을때 둘 또는 그 이상으로 분리 또는 쪼개짐을 말한다. 이런 파괴과정은 균열의 생성과 성장 두 과정으로 생각할 수 있고, 파괴는 연성 및 취성파괴의 두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1. 취성 파괴

전체적인 변형이 없으며, 미소 소성변형이 없는 빠른 균열 전파에 의한 파괴를 말한다. 이는 이온 결정의 벽개와 유사하다. 취성파괴의 경향은 온도의 낮아짐과 변형 속도의 커짐 및 3축 응력 상태가 조장됨에 따라 커진다. 취성파괴는 예고 없이 재난을 불러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가능한 어떤 방법으로라도 피하여야 한다.

 

2. 연성 파괴

연성 파괴는 큰 소성 변형을 동반하는 파괴로서 애매하게 정의되어 왔다. 취성 파괴와 명백히 구별될 수 있는 연성파괴의 또 다른 중요한 특징은 금속이 상당한 에너지를 소비하면서 서서히 찢어짐(tearing)에 의하여 파단이 일어난다는 것이다. 다양한 연성 파괴가 금속의 제조 과정과 그들의 사용 도중에 일어날 수 있다. 인장에서 연성 파괴는 보통 necking인 단면적의 국부적인 감소에 의하여 진행한다.

728x90

 

 

실험 방법

1. 실험 과정

1) 샤르피 충격 시험에 맞게 가공된 시편을 다음의 조건에 맞게 열처리 한다.

1번시편: 95030분 열처리 수냉

2번시편: 95030분 열처리 공냉

3번시편: 95030분 열처리 75010분 열처리 수냉

 

2) 열처리 된 시편으로 샤르피 충격시험을 통해 충격인성 값을 측정한다.

 

3) 충격인성 시험 수 시편의 파면을 관찰한다.

 

 

 

 

[재료역학실험]열처리에 따른 충격인성의 변화 관찰 레포트

1. 실험 목적 가. 철강 재료에서 0.2wt% 탄소강의 열처리 조건에 따른 미세조직을 예측 나. 샤르피 충격시험을 통해서 충격인성을 측정 2. 실험 이론 및 원리 가. 파괴 고체가 응력을 받을때 둘 또는

www.happycampus.com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