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emistry/물리화학

물리화학실험 | 액체의 점도 측정

곰뚱 2022. 9. 12.

 

 

 

TIP
 
 

Ostwald 법을 이용하여 액체의 점도를 측정하고 점도가 온도에 따라 어떻게 달라지는 지를 살펴본다.

 

 

 

한 종의 액체가 다른 층의 액체를 지날 때 겪는 저항을 점성도 또는 점도라 한다. 보통의 경우 유동성이 큰 액체인 물은 유동성이 작은 액체인 타르보다 점도가 작다라고 한다. 액체가 고체의 관을 흘러갈 때 관 표면에 접해서 이동하는 액체의 경우 정지해 있다고 볼 수 있다. 이때 난류나 소용돌이 흐름이 발생하지 않는 흐름을 층류라 하며 일정 방향의 벡터를 가진다. 점도는 층류에서 발생된다. 이러한 층류에서 유체의 흐름을 방해하려고 하는 성질을 점도라 한다.

728x90
 
 

실험 방법

1. 실험 과정

1) Ostwald 점도계를 증류수로 세척해준다.

 

2) Ostwald 점도계 B부분 고무피펫 훨러로 막아준 뒤, A쪽으로 증류수를 넣어준다. 그 리고 고무피펫 훨러로 A쪽에 있는 증류수를 B쪽으로 흡인한다. 이때 증류수는 X부분 다 좀 더 높아야하며 A부분의 둥근 공에 증류수가 약 1/3 정도 있어야 한다.

 

3) 실온에서 점도를 측정을 위해 고무피펫 훨러를 뽑은 후, 초시계로 X에서 Y까지 증류 수가 내려가는 데 걸리는 시간을 측정한다.

 

4) 다른 온도에서 점도를 측정하기 위해 미리 준비해 둔 항온조에 Ostwald 점도계를 열 평형이 이루어질 때 까지(5) 기다린다.

 

5) Ostwald 점도계를 항온조에서 꺼내 고무피펫 훨러를 뽑은 후 초시계로 X에서 Y까지 증류수가 내려가는 데 걸리는 시간을 측정한다.(30, 40, 50)

 

6) 다른 두 개의 온도가 다른 항온조에도 방법 4)5)와 같은 방법으로 실험을 한다.

 

7) 증류 실험이 끝나면 에탄올로도 같은 실험을 한다,

 

 

 

[물리화학실험]액체의 점도 1부

[물리화학실험]액체의 점도 1부

educhemup.blogspot.com

 

 

[물리화학실험]물-에탄올 혼합액의 점도 측정 1부

[물리화학실험]물-에탄올 혼합액의 점도 측정 1부

educhemup.blogspot.com

 

 

 

 

[물리화학실험]액체의 점도 측정 레포트

1. 실험 목적 1.1. Ostwald 법을 이용하여 액체의 점도를 측정하고 점도가 온도에 따라 어떻게 달라지는 지를 살펴본다. 2. 실험 이론 및 원리 2.1. 실험 배경 한 종의 액체가 다른 층의 액체를 지날 때

www.happycampus.com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