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emistry/유기화학

유기화학실험 | 에테르-초산-물 3성분계 추출

곰뚱 2022. 10. 25.

 

 

 

TIP
 
 

1. 혼합되어 있는 두 성분의 액체를 추출용매를 사용하여 분리하는 간단한 조작을 이해한다. 
2. 용액과 용매를 분리 깔대기 내에서 단순히 혼합교반시킴으로써 추출되는 현상을 관찰한다.

 

 

 

추출(extraction)

액체의 용매를 사용해서 고체 또는 액체 속에서 어떤 특정한 물질을 용해 분리하는 조작. 혼합물 속에서 산 알칼리에 의한 반응 또는 킬레이트 생성과 같은 화학반응에 의해서 추출하거나 용매만 이용하여 추출한다. 고체에서 추출하는 경우를 고-액 추출, 액체에서 추출하는 경우를 액-액 추출이라 하며, -액 추출을 침출(浸出)이라 할 때도 있다. 실험실에서는 각종 분리 정제 분석 등에 이용되고 있는데, 고체에서 추출하는 데는 속슬레 (Soxlet) 추출기, 액체에서 추출하는 데는 분액 깔때기 등을 사용하며, 용매로는 물 알코올 에테르 석유에테르 벤젠 아세트산에틸 클로로포름 등이 사용된다. 추출은 공업적으로도 분리 정제의 중요한 수단으로, 페놀 니트로벤젠 프로판과 같은 용제 추출에 의한 윤활유의 정제, 적당한 유기 용제를 사용한 콩으로부터의 콩기름의 추출이 그 예이다.

728x90

 

 

실험 방법

1. 실험 과정

1) 물 110acetic acid 5flask 에 혼합한다.

 

2) 위 용액 10를 취해 0.3N-NaOH로 적정해 농도를 구한다. 이때 Phenolphthalein을 지시약으로 쓰고 적색으로 변하는 점을 종말점으로 한다.

 

실험 A : 1단계 추출

1) 초산수용액 50를 분리 깔대기에 취한다.

 

2) Ether 50를 가해 천천히 흔든 다음 내부 압력을 제거해준다. 이 조작을 3번 반복해 준다.

 

3) 깔대기를 정치시키고 완전히 분리된 후에 하부 수용액을 flask에 따른 다음 10를 취하여 0.3N-NaOH로 적정한다.

 

4) 적정시에는 뷰렛 안에 조제한 NaOH 수용액을 넣고 하부 수용액에 조금씩 떨어뜨린다. 이때 하부 수용액을 흔들어 주는데 흔들어도 붉은 색이 사라지지 않을 때까지 적정한다.

 

실험 B : 다단계 추출

1) 초산수용액 50 를 분리 깔대기에 취한다.

 

2) Ether 50를 가해 A2번과 같이 한다.

 

3) 하부수용액을 다시 분리깔대기에 취해 ether 50로 반복 조작한다.

 

4) 이 조작을 2, 3번 반복한 다음 수용액을(10) 0.3N-NaOH로 적정한다.

 

 
 
 

[유기화학실험]에테르-초산-물 3성분계 추출 레포트

1. 실험 목적 1.1. 혼합되어 있는 두 성분의 액체를 추출용매를 사용하여 분리하는 간단한 조작을 이해한다. 1.2. 용액과 용매를 분리 깔대기 내에서 단순히 혼합교반시킴으로써 추출되는 현상을

www.happycampus.com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