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gineering/기계공학

기계공학실험 | 보의 처짐

곰뚱 2022. 10. 29.

 

 

 

TIP
 
 

1. 2종의 강성이 다른 보(알루미늄, 스틸) 모형의 처짐 실험을 실시하여 하중 처짐의 상관관계 등을 통하여 보의 이론을 이해한다.
2. 보의 처짐은 설계 시 주의해야할 요소 중의 하나로 설계 시 주어진 하중 하에서 보의 처짐에 대한 최대 허용값이 제한받기 때문에 보의 최대 처짐의 결정은 매우 중요하다.

 

 

 

고체상의 구조물에 외력이 작용하면, 구조물에 변형이 일어나고, 그 외력이 구조물이 견딜 수 있는 힘의 한도를 넘어서게 되면 파괴가 일어난다.

 

하중은 두 가지로 분류 될 수 있는데, 한 점에 집중하여 작용하는 집중 하중과 일정한 면적에 걸쳐 작용하는 분포하중이 있다. 분포하중이 축선의 방향을 일정한 크기로 분포되는 경우를 등분포하중이라 하고. 일정하지 않은 것을 부균등 분포하중이라 한다.

728x90

 

 

실험 방법

1. 하중의 변화에 따른 보의 처짐

1) 버니어 캘리퍼를 이용하여 보의 치수를 측정한다.

 

2) 기구의 100지점, 500지점에 지지대를 놓고, 그 위에 보를 올려 놓는다.

 

3) 디지털 처짐계를 보의 중심인 300지점에 놓고, 원점을 맞춘다

 

4) 300지점에 무게별로 추를 걸고 컴퓨터로 처짐량을 측정한다.

 

2. 하중점의 위치변화에 따른 보의 처짐

1) 디지털 처짐계를 보의 중심인 300에 고정시켜 놓고 원점을 맞춘다

 

2) 가장 먼저 300지점에 400g 의 추를 걸고 수치를 측정하고, 이후에는 40씩 좌측으로 이동하면서 수치를 측정한다. 이때, 추의 무게는 변화시키지 않는다.

 

 

 

 

[기계공학실험]보의 처짐 레포트

1. 실험 목적 1.1. 2종의 강성이 다른 보(알루미늄, 스틸) 모형의 처짐 실험을 실시하여 하중 처짐의 상관관계 등을 통하여 보의 이론을 이해한다. 1.2. 보의 처짐은 설계 시 주의해야할 요소 중의

www.happycampus.com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