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산 cellulose의 성질
초산cellulose는 클로로포름이나 염화에틸렌에는 가용이고, 아세톤에는 불용이지만 치환도를 2.0~2.5정도로 균일한 상태로 감소시키면 가용성이 된다. 이것은 물을 함유한 산용해에 용해상태로 유지하며, 다음의 식(식-7)과 같은 가수분해 반응이 일어난다.
Cell-OCOCH3 + H2O ⇄ Cell-OH + CH3COOH
이 반응은 평형반응이므로 초산농도가 낮을수록 검경 검화(비누화)속도가 빨라지며, 초화촉매로 사용하는 황산도 검화를 촉진함으로써 안정화 처리가 필요하다. 가수분해가 진행하여 초화도가 약 30% 정도되면 수용성 초산 cellulose가 얻어진다.
실험 방법
1. 실험 과정
1) 0.6g의 탈지면을 200cc의 삼각플라스크에 넣고 20cc의 초산과 8cc의 무수초산을 넣은 다음 5방울의 진한 황산을 플라스크의 벽을 따라 흘려넣는다.
2) 잘 흔들어서 기포를 제거하고 탈지면에 액이 고르게 침투되도록 한다. 이것을 마개로 잘 막고 24시간 방치한다.
3) 탈지면이 녹아서 투명한 액이 되면 이것을 냉수에 흘려 놓는다. 그동안 유리막대로 휘저어서 생성된 침전물을 씻는다.
4) 물을 따라 내고 다시 500cc의 물을 넣고 휘저어 씻는다.
5) 내용물을 흡인여과하고 침전물을 여과지 사이에 끼워 눌러서 수분을 제거한다.
6) 공기건조를 시키는데 이때 초산이 남아 있으면 건조가 느리다.
7) 생성물이 완전히 건조되면 이 중 반을 시험관에 넣고 15cc의 클로로포름을 가한 후 마개를 닫고 모두 용해될 때까지 교반한다.
8) 생성된 용액을 시계접시 위에 붓는다. 클로로포름이 휘발하고 나면 얇은 필점이 남는다. 여기에 물을 약간 넣고 칼로 벗긴다. 막을 건조한 후 연소시켜 본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