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의약학

동물생리학실험 | 동물세포와 식물세포의 관찰

곰뚱 2022. 12. 11.

 

 

 

TIP
 
 

1. 현미경으로 입 안의 상피세포와 양파의 표피세포를 관찰함으로써 동물세포와 식물세포의 차이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염색의 원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세포(cell)

모든 동·식물의 생체구조의 기본단위. 영국의 후크(Hook)에 의해서 처음 기재되었다. 유전자인 DNA를 포함하는 핵과 각종 세포소기관이 존재하는 세포질로 구성된다. 양자를 합쳐서 원형질이라고 하며, 이것은 세포막에 의해서 외계와 경계된다. 식물세포에서는 다시 가장 바깥을 세포벽이 둘러싸고 있다. 생물은 단일세포로 구성되는지 다수의 세포로 구성되는지에 따라 단세포생물, 다세포생물로 분류된다. 또한, DNA가 핵막에 둘러싸여 있는가의 여부에 따라 유핵세포, 무핵세포로 분류된다. 다세포생물에서는 생체 각 부분에서 기능적으로 다른 세포가 집합하여 기관(器官)을 형성하고 있는데, 그 특수한 기능에 따라 세포의 형태는 현저히 다르다.

728x90
 

 

실험 방법

1. 현미경 관찰

1) 물체를 제물대 위에 올린다.

 

2) 조절나사를 돌려서 대물렌즈가 커버 글라스에 닿지 않도록 제물대를 내린다.

 

3) 눈을 접안렌즈에 댄다.

 

4) 조절나사를 돌려 대물렌즈를 조금씩 올려서 초점을 맞춘다.

 

5) 물체를 관찰한다.

 

2. 표피 세포 관찰

1) 양파의 안쪽표피를 가로와 세포가 각각 5정도가 되게 단면도로 자른다.

 

2) 핀셋으로 표피를 벗겨 낸다.

 

3) 표피를 슬라이드 글라스에 잘 펴고 아세트산카민 용액을 한 방울 떨어뜨린 다음 5분 뒤 커버 글라스를 덮는다.

 

4) 거름종이로 여분의 아세트산카민 용액을 흡수시킨다.

 

5) 만들어진 표본을 현미경으로 이용하여 낮은 배율부터 높은 배율순서로 관찰한다.

유의사항 : 단면도를 사용할 때 손이 베이지 않게 조심한다.

 

3. 동물 세포 관찰

1) 이쑤시개를 이용하여 입 안의 겉면을 긁어내어 슬라이드 글라스에 골고루 묻힌다.

 

2) 슬라이드 글라스에 메틸렌블루 용액을 한 방울 떨어뜨린 다음 5분 뒤 커버 글라스로 덮 는다.

 

3) 거름종이로 여분의 메틸렌블루 용액을 흡수시킨 후 표본을 현미경으로 관찰한다.

유의사항 : 이쑤시개로 입 안의 겉면을 긁어낼 때 빡빡 긁어내며, 피가 나지 않도록 유의한다.

 

 

 

 

[동물생리학실험]동물세포와 식물세포의 관찰 레포트

1. 실험 목적 가. 현미경으로 입 안의 상피세포와 양파의 표피세포를 관찰함으로써 동물세포와 식물세포의 차이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나. 염색의 원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실험 이론

www.happycampus.com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