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gineering/기계공학

기계공학실험 | 히트 펌프(Heat Pump)

곰뚱 2022. 12. 13.

 

 

 

TIP
 
 

1. 히트펌프의 냉난방 히트펌프 실험장치를 이용하여서 고온 고압의 냉매가 압축기에서 압축되어서 응축기를 통해 공기를 가열시키는 난방사이클, 증발기에서 증발한 저압 냉매가스를 증발기에서 냉각작용을 일으켜 공기를 냉각시키는 냉방사이클을 이해한다.
2. 히트펌프 실험장치의 구조와 조작방법을 익힌다.

 

 

 

히트펌프(HEAT PUMP)

저온의 열원(, 공기 등)으로부터 열을 흡수하여 고온의 열원 (난방 등의 열원)에 열을 주는 장치이다. , 기본적인 히트펌프 시스템은 외기, 저온수, 우물물 등의 저온 열원으로부터 열을 흡수하여 따뜻한 실내공기, 온수 등의 고온 열원을 만들어 열이 필요한 곳에서 열을 방출하는 장치로서, 이와 같이 저온부에서 고온부로 열을 이동시키기 위해서는 구동에너지가 필요하다.

 

열원측(히트펌프에서 열을 받는 부분)과 히트펌프에서 열을 방출하는 부분의 열 교환매체에 따라서 공기 대 공기, 공기 대 물, 물 대 공기 및 물 대 물 방식으로 구분하는 것이 보통이다. 또한 유럽 및 북미 등지에 많이 보급되어 있는 지열이용 히트펌프시스템 에서는 지열이 중요한 열원으로 이용되고 있으므로, 지열 대 물 또는 지열 대 공기의 방식도 생각할 수 있다.

728x90
 
 

실험 방법

1. 실험 과정

1) 히트펌프의 메인 전원을 작동시켜 전원을 공급한다.

 

2) 계측할 사이클을 난방 혹은 냉방사이클 중 선택한다.

 

3) 난방 혹은 냉방사이클을 선택 후 해당 사이클의 설정 온도를 설정한다.

 

4) 냉동기 파트가 충분히 돌아간 후 방열을 위해 공조기 전원을 켜, 물탱크에 저장된 물을 열교환 시켜준다.

 

5) 충분히 설정온도까지 운전된 후 정지된 시스템에서 T1T7로 표기된 계측지점을 계측한다.

 

 

 

 

[기계공학실험]히트 펌프(Heat Pump) 레포트

히트 펌프(Heat Pump) 1. 실험 목적 1.1. 히트펌프의 냉난방 히트펌프 실험장치를 이용하여서 고온 고압의 냉매가 압축기에서 압축되어서 응축기를 통해 공기를 가열시키는 난방사이클, 증발기에서

www.happycampus.com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