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gineering/기계공학

기계공학실험 | 진동식 점도계(SV-10), 낙구점도계를 이용한 점도 측정

곰뚱 2022. 12. 16.

 

 

 

TIP
 
 

진동식 점도계(SV-10), 낙구점도계를 사용한 점도 측정 방법을 실습하고 온도에 따른 점성계 수 특성을 실험을 통해 알아본다.

 

 

 

실험 방법

1. 진동식 점도계(SV-10)

1) 측정부

측정샘플을 샘플용기에 넣는다. 이 때 시료의 액면이 기준선 사이에 오도록 한다. 기준선은 35/45를 표시한다.

테이블 위의 가이드를 이용하여 샘플을 넣은 샘플 용기를 고정한다.

점도 측정센서 보호대가 아래로 내려와 있는 것을 확인한 후, 점도 측정센서 의 위치조절 레버를 위로 올린다.

손잡이를 눌러 점도 측정센서가 액면에 접촉하지 않는 정도까지 천천히 내 린다.

점도 측정센서의 위치조절 레버를 내려서 점도측정센서를 고정한다.

노브를 돌려서 진동자의 오목한 곳의 중앙에 액면이 오도록 조정한다.

 

2) 표시부

전원 오프상태에서 ON:OFF 키를 누른다.

화면이 스탠바이 상태가 되면 START 키를 누른다. (15초 후 측정값이 표 시 된다.)

측정 중 HOLD 키를 누르면 일시적으로 표시부의 점도측정 값을 유지 할 수 있다.

측정을 종료할 경우에는 STOP키를 누른다. 다음 측정을 할 경우에는 다음 측정 샘플을 준비 후 START 키를 누른다.

728x90

3) 주의 사항

측정 전

- 점도 측정센서 보호대는 그림과 같은 위치에서 사용한다. 보호대를 벗긴 후에 측정할 경우 측정 오차가 발생할 수 있다.

- 좌우 진동자의 액면 조정위치가 일치하지 않는 경우에는 측정부의 다리조절 나사 2곳을 돌려서 샘플의 액면이 수평이 되도록 조절한다.

측정 후

- 점도 측정센서, 온도센서, 점도측정센서 보호대에 묻은 시료는 용제 등으로 세정하지 않을시 측정 오차의 원인이 된다. (세정 또는 세척시 점도측정센서 에 무리한 힘을 가하여 휘어지는 일이 없도록 주의한다)

- 필요에 따라 샘플용기를 세정해준다.

 

2. 낙하구 점도계

1) 특정 실린더에 물을 채운다.

 

2) 초시계를 0으로 설정한다.

 

3) 관들 중 한 개의 맨 위 근처에 알려진 크기와 밀도의 볼을 낙하시킨다. (이때 알려진 거리를 낙하 할 때의 시간을 측정한다.)

 

4) 밸브를 열어 볼을 제거한다.

 

5) 위 와 같은 내용을 반복 실행한다.

 

 

 

 

[기계공학실험]진동식 점도계(SV-10), 낙구점도계를 이용한 점도 측정 레포트

1. 실험 목적 가. 진동식 점도계(SV-10), 낙구점도계를 사용한 점도 측정 방법을 실습하고 온도에 따른 점성계 수 특성을 실험을 통해 알아본다. 2. 실험 이론 및 원리 가. 점성계수 액체의 점성의

www.happycampus.com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