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gineering/기계공학

기계공학실험 | 터빈 성능 실험

곰뚱 2023. 2. 13.

 

 

 

TIP
 
 

본 실험에서는 프란시스 터빈(Francis turbine)에 효율과 일정 낙차로 물을 공급하면서 수량이 변할 때의 수차의 성능 변화를 시험하고 그 성능을 검토하고 시험법을 습득하는 것이 이 실험의 목적이다.

 

 

 

터빈

물이 가지고 있는 에너지를 러너의 작용으로 기계 에너지로 변환하는 기계를 수력원동기(turbine)라 한다. 이는 위치에너지를 가진 물이 수차에 유입할 때에는 속도 에너지 또는 압력 에너지로 변환되고,수차는 이 에너지를 받아 동력(축의 torque)을 발생하게 된다. 이 발생된 동력, 즉 기계 에너지는 그대로 이용되는 경우는 없고 발전기와 직결되어 다시 전기에너지로 변환되어 이용된다.이와 같은 시설을 수력 발전소라 한다. 터빈은 일반적으로 충동 터빈(impulse turbine)과 반동 터빈(reaction turbine)의 두 가지로 분류한다.

펠턴 수차(충동 수차)의 원리                                                  프란시스 수차(반동 수차)의 원리
728x90

 

 

실험 방법

1. 실험 과정

1) 모터를 회전시켜 물을 터빈 안으로 보낸다.

 

2) 이때 모터의 회전수, 수두 차 압력을 측정하고, 나사를 잠금 다음 힘을 측정한다.

 

3) 전압의 세기를 바꾸면서 4 회 정도 측정한다.

 

4) 위에서 구한 값을 이용하여 유량, 토크, 이론 동력, 발생동력, 터빈 효율 등을 구한다.

 

5) 구한 값들을 이용하여 그래프로 나타낸다.

 

 

 

 

[기계공학실험]터빈 성능 실험 레포트

1. 실험 목적 가. 발전소에서 사용하는 터빈은 에너지를 갖고 있는 유체가 터빈의 깃에 부딪혀서 터빈을 돌린다. 이 때 유체가 가지고 있는 에너지에 대한 터빈이란 동력을 생산해 내는 장치로서

www.happycampus.com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