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전등을 켜고 수조 내의 물과 A4 용지에 비친 빛의 색깔 확인한 후 고찰
2. 우유를 조금 붓고 수조 내의 물과 A4 용지에 비친 빛의 색깔 확인 확인 후 고찰
빛의 산란
햇빛은 보라색에서 빨간색까지 모든 빛깔이 섞여 있는 전자기파의 일종이다. 빛은 대기를 통과해 들어오다가 공기 중의 질소, 산소, 먼지 등과 같은 작은 입자와 부딪혀 사방으로 퍼지게 재방출되는 현상을 말한다. 공기의 작은 산소나 질소 분자들은 가시광선 영역 중에서도 특히 짧은 파장의 빛들을 훨씬 더 효과적으로 산란시킨다. 일단 태양빛이 지구의 대기에 도달하면 가시광선보다도 짧은 파장을 갖는 자외선은 성층권의 오존층에서 대부분이 흡수되어버리고, 대기를 통하여 들어오는 일부 자외선은 대기를 구성하는 분자들이나 작은 먼지 입자들에 의해 산란된다. 가시광선 중에서는 파장이 짧을수록, 즉 진동수가 클수록 산란이 잘 일어나므로 보라와 파랑이 빨강보다 산란이 잘 된다.
실험 방법
1. 실험 과정
1) 준비물을 이용해 다음과 같이 실험기구를 준비한다.
① 사각형 수조에 물을 절반정도 채운다.
② 사각형 수조에 담긴 물에 우유를 떨어뜨린 후 섞어준다.
2) 준비한 실험도구로 실험을 수행한다.
① 전등을 켜고 수조 내의 물과 A4 용지에 비친 빛의 색깔을 확인하고, 사진을 찍어 둔다.
② 우유를 조금 붓고 수조 내의 물과 A4 용지에 비친 빛의 색깔을 확인하고, 사진을 찍어 둔다.
③ 우유를 조금씩 더 부어보면서 수조 내의 물과 A4 용지에 비친 빛의 색깔의 변화를 확인하고, 사진을 찍어 둔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