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ology/일반 | 세포 생물학

일반생물학실험 | 적혈구 채취 및 세포 크기 분석 (어류의 혈구 관찰)

곰뚱 2023. 3. 3.

 

 

 

TIP
 
 

1. 현미경을 이용하여 어류의 혈구 세포를 관찰한다.
2. 관찰을 통해 혈구의 구성성분에 대해 알아본다

 

 

 

세포 관찰 시 사용되는 염색액의 종류와 기능

염색액의 종류 기 능
아세트산 카민 염색체를 붉게 염색한다.
에오신액 산성 색소로서 세포질 염색제이다. 세포 내 단백질의 결정, 호분립, 입균, 조류, 동물 조직들을 붉게 염색한다.
메틸렌블루염색약 동물세포의 핵을 푸르게 염색한다.
염기성 푸크신액 염기성 색소로서 핵, 원형질, 목화된 세포막, 세균, 배낭 등을 붉게 염색한다.
산성 푸크신액 원형질(적색), 원생동물, 신경세포 염색한다.
라이트 염색액 과립구의 모든 과립을 명료하게 염색해 내는 장점이 있으나, 때로 너무 강하게 염색되는 경우가 있다. 핵의 염색성은 약간 나쁘다.
비스마르크 브라운액 염기성 색소로서 세포질 염색에 좋다. 끓이면 색소가 파괴된다.
헤마톡실린 용액 , 염색체, 미토콘드리아 등을 청자색으로 염색한다. 또 알칼로이드의 적정 지시약, 구리 및 철의 시약으로 사용된다.
사프라닌 용액 , , 중심립을 염색한다. 농적색으로 염색되며 순 알코올로 탈색하면 인과 염색질만이 남고 다른 것은 탈색된다.
728x90
 
 

실험 방법

1. 어류의 적혈구 고정

1) 어류를 Lidocaine 400ppm10% NaHCO<sub3로 마취시킨다.

 

2) 척추를 따라 흐르는 미부정맥에 1/26G(1cc) 주사기를 넣어서 혈액이 진공상태인 주사기 안으로 들어가게 한다.

 

3) 어류의 혈액을 슬라이드 글라스에 몇 방울 떨어뜨리고 커버글라스로 얇게 도말한다.

 

4) 5분 동안 슬라이드 글라스 위의 혈액을 말린다.

 

5) 슬라이드 글라스를 100% 알코올에 넣어 510분 고정한다.

 

6) 알코올 고정액에서 슬라이드 글라스를 꺼내 말린다.

 

7) 슬라이드 글라스를 김자염색액에 1520분 넣어놓는다.

 

8) 김자염색액에서 슬라이드 글라스를 꺼내 표면에 남아 있는 염색액을 증류수에서 씻는다.

 

9) 슬라이드 글라스를 씻은 후 말려지면 위에 커버글라스를 덮어 현미경으로 관찰한다.

 

2. 현미경 관찰

1) 현미경을 평평한 곳에 놓고 전원 스위치를 켠다.

 

2) 슬라이드를 재물대 위에 올려 중앙에 오도록 하고 클립으로 고정한다.

 

3) 조동나사를 조절하여 낮은 배율의 대물렌즈가 경통 바로 밑에 오게 한다.

 

4) 접안렌즈로 보면서 반사경과 조리개로 시야의 밝기를 조절한다.

 

5) 재물대를 대물렌즈에 가까이 접근시킨다.

 

6) 조동나사를 조절하여 전체적인 초점을 맞춘 후 미동나사로 더 정확하게 초점을 맞춘다.

 

7) 광원을 조절하며 대물렌즈 회전판을 저 배율(x40)에서 전체적인 모습을 관찰하고 고배율(x100, x400)에서 세부적으로 관찰한다.

 

 

 

 

[일반생물학실험]적혈구 채취 및 세포 크기 분석 (어류의 혈구 관찰) 레포트

4. 실험 방법 가. 어류의 적혈구 고정 1) 어류를 Lidocaine 400ppm과 10% NaHCO _{3}로 마취시킨다. 2) 척추를 따라 흐르는 미부정맥에 1/26G(1cc) 주사기를 넣어서 혈액이 진공상태인 주사기 안으로 들어가게

www.happycampus.com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