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emistry/일반화학

일반화학실험 | 완충용액

곰뚱 2023. 3. 6.

 

 

 

TIP
 
 

pH값을 유지해야 하는 실험시, 약산이나 약염기를 가하여도 pH를 유지시켜주는 완충용액의 원리에 대해 자세히 알고, 제조해본다.

 

 

 

완충 용액

완충용액은 수산화이온이나 양성자가 첨가될 때, pH 변화를 막는 용액이다. 완충용액이 pH를 유지시키는 이유는 공통이온효과 때문인데, 이는 약한 전해질의 수용액 속에 포함되어 있는 이온과 같은 종류의 이온을 외부에서 가해 주게 되면 그 이온의 농도가 감소하는 방향으로 반응이 이동하게 되어 새로운 평형상태에 도달하는 것을 말한다. 완충용액의 가장 중요한 실제 보기는 혈액인데, 생체 반응에서 생기는 산이나 염기를 그 pH 변화 없이 흡수 할 수 있다.

 

세포는 매우 좁은 pH범위에서만 살아남을 수 있기 때문에 혈액의 pH 를 일정하게 유지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완충용액에서는 약산과 그 염 또는 약염기와 그 염이 들어 있을 수 있다. 적당한 성분을 선택함으로써 거의 모든 pH의 완충용액을 만들 수 있다. 완충용액이 효과적으로 작용하는 pH범위(완충범위)pKa의 값에 가까운 범위이며, 흔히 pH범위는 pKa±1.00 범위를 사용한다. 완충용량(buffer capacity)은 완충용액의 농도가 진할수록 커진다.

728x90

 

 

실험 방법

1. 실험 과정

1) 짝염기:약산의 비율이 1:9910의 완충용액을 만들것이므로, 0.1의 Na2CO39.9의 NaHCO3를 마이크로파이펫으로 측정하여 하나의 튜브에 같이 넣는다.

 

2) 두 가지 물질이 잘 섞이도록 흔들어 준다.

 

3) pH미터의 전극을 1차 증류수로 세척한 후, 전극이 제조한 완충용액의 반쯤 잠기도록 하여 READ 버튼을 눌러 측정한다.

 

4) 확정된 결과값이 나오면 pH결과값을 적은 후, 짝염기:약산=1:9, 1:1, 9:1, 99:1도 위와 같이 실험한다.

 

5) pH결과값에 따라 그래프를 그리고, 공식을 이용하여 유용한 pH의 완충용액을 알아본다.

 

 

 
 

[일반화학실험]완충용액 레포트

1. 실험 목적 1.1. pH값을 유지해야 하는 실험시, 약산이나 약염기를 가하여도 pH를 유지시켜주는 완충용액의 원리에 대해 자세히 알고, 제조해본다. 2. 실험 이론 및 원리 2.1. 완충 용액 완충용액은

www.happycampus.com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