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ology/일반 | 세포 생물학

일반생물학실험 | 혈구 세포 관찰

곰뚱 2023. 3. 8.

 

 

 

TIP
 
 

1. 혈액의 조성을 알아보고 혈액 내에 있는 세포의 종류와 기능을 알아본다.
2. 현미경을 이용해서 혈구세포를 관찰하고 형태적 특징을 살펴본다.

 

 

 

혈소판

혈소판은 염색 후 현미경으로 보면 자줏빛을 띄는 미세한 과립의 형태를 하고 있으며 크기는 약 23로 적혈구의 5분의 1 정도로 매우 작다. 혈소판의 외피는 일종의 당단백질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는 혈소판의 부착과 응집을 주도하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내부에는 혈소판의 기능에 관여하는 여러 가지 물질과 각종 응고인자들이 함유된 과립이 들어 있다.

 

혈소판은 출혈이 생겼을 때 가장 먼저 작용하는 일차 지혈과정을 담당한다. 혈관이 손상되면 이 부위에 혈소판이 부착되면서 내부에서 섬유소원, 트롬빈 등 각종 화학물질을 분비하여 혈관 수축과 추가 혈소판 모집 작용을 한다. 동시에 혈소판 표면의 당단백질막이 활성화되어 섬유소원을 통해 이웃한 혈소판과 응집하게 된다. 이러한 과정이 반복되면 결국 혈소판 마개를 형성하여 혈액이 새어나가는 것을 막는다.

 

 

세포고정의 원리 : 70% 에탄올

에탄올은 70%-무수 에탄올(수분이 없는 100% 에탄올)이 보통 광학 현미경용 시료의 고정에 사용되며 농도와 온도에 따라 조직 단백질은 선택적으로 침전된다.

 

일반적으로 저온에서의 에탄올은 단백질의 침전과정에서 단백질의 1, 2차 구조를 유지하여 그 생물활성(가수분해효소활성 등)을 보존하기 때문에 조직화학용 고정제로서 가치가 있다. 에탄올에 의한 고정기전은 조직 내 유리수 또는 결합수의 분자가 에탄올의 확산작용에 의해 치환되어 고정 및 탈수가 일어난다. 단백질은 보통 탈수에 의해 3, 4(입체)구조가 변화되며 응고,고정된다. 에탄올에 고정은 수세, 탈수 과정을 생략한 결과가 되어 표본제작상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다.

728x90
 

 

실험 방법

1. 실험 과정

1) 자신의 혈액을 채취 후 두 개의 슬라이드 글라스를 가지고 한쪽 슬라이드 글라스에는 혈액을 도말하고 2-3분 건조 후에 70% ethanol을 한 방울씩 떨어뜨려 2-3분 정도 고정한다.

 

2) 1% Methylene blue solution 한 방울을 떨어뜨려 5분간 염색한다.

 

3) 커버글라스를 덮고 현미경으로 관찰한다.

 

 

 

 

[일반생물학실험]혈구 세포 관찰 레포트

1. 실험 목적 가. 혈액의 조성을 알아보고 혈액 내에 있는 세포의 종류와 기능을 알아본다. 나. 현미경을 이용해서 혈구세포를 관찰하고 형태적 특징을 살펴본다. 2. 실험 이론 및 원리 . 혈액 혈

www.happycampus.com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