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ology/일반 | 세포 생물학

일반생물학실험 | 혈액 혈구 관찰

곰뚱 2023. 3. 9.

 

 

 

TIP
 
 

직접 혈액의 혈구를 관찰해보는 등 혈액에 관한 전반적인 것을 이해한다.

 

 

 

혈액의 구성

사람과 같은 다세포 생물은 개개의 세포가 모두 주위 환경과 직접 물질 교환을 할 수 없으므로, 몸을 구성하는 세포 사이를 순환하면서 물질 교환이 가능하도록 해주는 체액이 필요하다. 사람의 몸속을 흐르면서 물질의 교환을 담당하는 체약에는 혈관 속을 흐르는 혈액, 림프관 속을 흐르는 림프, 조직 세포들 사이에 존재하는 조직액이 있다. 이 중 혈액은 세포 성분인 혈구(blood cell)와 세포간 물질인 혈장(plasma)으로 이루어져 있다.

 

사람의 혈액은 그 무게가 체중의 약 8%를 차지하며 물보다 점성이 크고(56), pH는 약 7.4이다. 혈액을 뽑아서 시험관에 넣어 방치해 두면 잠시 후 혈액 응고가 일어나 상층에 맑은 용액이 스며 나오는데, 이를 혈청(serum)이라 한다. 밑에 응고된 혈병(blood clot)은 혈장내의 피브리노겐(fibrinogen)이 트롬빈(thrombin)이라는 효소의 작용을 받아 변화한 피브린(fibrin)이 혈구들을 감아 응고한 물질이다.

728x90

 

 

실험 방법

1. 실험 과정

1) 손가락을 소독용 알코올로 닦아 소독하고, 채혈용 바늘로 살짝 찔러 슬라이드 글라스 위에 한 방울 떨어뜨린다.

 

2) 슬라이드글라스 혈액을 얇게 편 후 약 3분간 방치해 말린다.

 

3) Gimesa solution을 한 방울 떨어뜨려 35분간 염색한다.

 

4) 증류수로 약하게 씻은 다음 커버글라스를 덮어 현미경으로 관찰한다.

 

 

 

 

[일반생물학실험]혈액 혈구 관찰 레포트

1. 실험 목적 가. 직접 혈액의 혈구를 관찰해보는 등 혈액에 관한 전반적인 것을 이해한다. 2. 실험 이론 및 원리 가. 혈구 세포의 관찰 혈액은 몸에서 많은 기능을 가진 복잡한 혼합물이다. 혈액

www.happycampus.com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