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emistry/유기화학

유기화학실험 | 수증기 증류

곰뚱 2023. 3. 31.

 

 

 

TIP
 
 

1. 원유를 끓는점의 차를 이용한 분별 증류에 의하여 아래와 같이 석유 가스, 휘발유(가솔린), 등유, 경유, 중유, 아스팔트로 나누어지며 취급이 간편하고 경제성이 뛰어나 전 세계에서 널리 이용되고 있다. 
2. .본 실험에서는 여기서 나오는 자동차용 가솔린을 다시 한 번 증류하여서 시간에 따른 온도가 변할 때 나오는 가솔린의 부피를 측정하여 증류 곡선도를 구하고 KS규격(KS M2031)에 합격하는지의 여부를 판정한다. 또한 분별증류를 통하여 단순증류의 원리를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분별 증류

2종 이상의 여러 가지 성분을 포함하는 시료로부터 각 성분을 증류에 의해서 분리하는 조작을 분별증류(fractional distillation) 라고 한다. 단순증류(simple distillation)로서는 각 성분의 끓는점의 차이가 작을 경우에는 분리가 불가능하다. 예를 들면 벤젠과 톨루엔(끓는점 차이 30 ), 사염화탄소와 톨루엔(끓는점 차이 33 ) 등의 혼합물을 단순증류에 의한 분리를 행하면 끓는점이 일정한 때는 거의 없으며, 끓는점이 일정한 부분이 극히 소량 증발되어도 조성은 단일성분이 아닌 타성분을 상당히 함유하게 된다. 이들을 거의 순수하게 각 성분으로 분리하는데, 단순증류로서는 수없이 반복해야만 가능한 것이다. 그러나 분별증류관을 사용해서 분별증류를 행하면 간단히 분리할 수 있게 된다.

728x90
 

 

실험 방법

1. 실험 과정

1) 가솔린 100를 증류플라스크에 넣고 비등석 몇 개를 넣는다.

 

2) 실험 장치의 이음새를 테프론 테이프를 이용하여 감아주고 그림과 같이 증류장치를 조립한다.

 

3) 어댑터와 메스실린더 사이의 빈 공간을 호일로 감아주고 분별증류관이 실험실의 온도에 대한 영향을 최소화 하기 위해 분별증류관을 천으로 감싸준다.

 

4) 온도계를 가지 부분에 위치하도록 설치한다.

 

5) Heating Mantle을 이용하여 용액을 서서히 가열하면서 증류속도를 1분에 12/MIN으로 유지하도록 온도를 조절한다.

 

6) 초류점을 기록하고, 증류물의 부피가 5증가함에 따라 온도변화를 기록한다.

 

7) 증류곡선(온도-유출량)도를 작성한다.

 

8) KS 규격치와 비교, 검토한다.

 

 

 

 

[유기화학실험]수증기 증류 레포트

1. 실험 목적 가. 원유를 끓는점의 차를 이용한 분별 증류에 의하여 아래와 같이 석유 가스, 휘발유(가솔린), 등유, 경유, 중유, 아스팔트로 나누어지며 취급이 간편하고 경제성이 뛰어나 전 세계

www.happycampus.com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