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gineering/기계공학

기계공학실험 | 압력 계측

곰뚱 2023. 4. 19.

 

 

 

TIP
 
 

1. Fitting 실습을 통해 만든 구조물에 압력센서와 압력게이지를 장착하여 압력을 계측하며, leak 테스트를 수행한다.
2. 또한 특정부분에 연선으로 온도를 가열하여 압력 변화를 확인한다.
3. 이상기체 상태 방정식, 보일의 법칙, 사를의 법칙을 이용하여 수식으로 예측하여 본다. PV=NRT

 

 

보일의 법칙

용기 속에 넣어 둔 기체분자는 모든 방향으로 활발한 운동을 하고 있기 때문에 용기벽에 충돌하여 힘을 주는데, 이처럼 충돌에 의하여 용기벽의 단위 넓이에 작용하는 힘을 그 기체의 압력 이라고 한다. 외부에서 힘을 가해 기체의 부피를 감소시키면, 기체의 밀도가 증가하여 충돌횟수도 증가하므로 기체의 압력은 증가한다. 반대로 부피가 늘어나면 압력은 감소한다.

728x90

 

 

실험 방법

1. 실험 조건

1) Fitting 실습을 통해 만든 구조물에 압력센서와 압력게이지를 장착한다.

 

2) Leak 테스트를 하기전에 열선은 잠시 해체한다.(비눗물 묻는 것을 방지).

 

3) Leak가 없는 것을 확인하면 열선을 다시 감고 온도에 따라 압력 변화를 측정한다..

 

4) Indicator에 전선과 열전대를 조립한다.

 

5) 온도와 유량을 설정하여 유량 변화에 따른 온도를 계측한다.

 

2. Leak test

누출시험에는 여러 종류가 있지만 여기서는 간단하게 비눗물을 접합부(유니온)에 충분히 바른 뒤 공기를 흘려 보내어 접합부에서 거품이 나는지 테스트를 한다. Leak 테스트는 모든 접합부를 실시한다. 이 테스트에서 새는 곳을 못 찾을 경우 본 실험에서 압력측정에 있어서 제대로 된 결과가 나오지 않는다.

이와 같이 접합부 사이로 거품이 올라 온다면 다시 체결하고 다시 테스트를 실시한다.

 

3. 온도변화에 따른 압력계측

왼쪽 온도계부터 온도1 ,온도2 로 놓고 실험을 하였다. 디지털 압력계(Pe)를 맨 윗 체크벨브 앞 파이프에 연결하였고 2번째 파이프(P1)와 열선이 있는 파이프(P2)에 각각 아날로그압력계를 연결하였다. 사진3 은 디지털 압력계 설치방법을 보여준다.

 

 

 

 

[기계공학실험]압력 계측 레포트

우선 P _{2} 압력이 열선온도 증가폭에 비해 증가가 매우 미세하다. P _{2} 부위의 온도2 의 변화는 20 ℃ (293k)에서 35 (308k) ℃ 까지 변화하였다 즉 1.05배 증가하였고 압력은 약 1.06배 증가하였다. 열

www.happycampus.com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