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gineering/화학생물공정

생물화학공학실험 | 생물반응기의 온도제어 시스템 측정

곰뚱 2023. 4. 21.

 

 

 

TIP
 
 

생물반응기에 온도제어 시스템을 설치하여 온도제어 후 반응기 내, 항온수조 내부의 온도변화를 확인, 측정하여 분석할 수 있다.

 

 

 

온도제어는 피드백 제어의 일종

피드백 제어란 제어신호의 되돌림(Feed back)에 의해 온도, 습도, 압력등과 같은 제어량을 설정치와 비교하고, 제어량과 설정치가 일치하도록 그 제어량에 대한 수정동작을 행하는 제어를 말한다. 어떤 제어량의 값을 한번의 조작만으로 원하는 상태를 얻거나 그 상태를 유지한다는 것은 절대 불가능한 일이며 또한 바람직한 제어도 될 수 없다. 따라서 피드백 제어에서는 제어량과 설정치를 일치시키기 위하여 출력측의 신호를 입력측으로 반드 시 되돌려야만 하며, 되돌아온 신호와 설정치를 비교하는 비교부가 반드시 있어야 한다.

 

 

예를 들어 설명하면 설정부에서 온도를 25설정하였다면 비교부에서는 제어량을 측정한 피드백 신 호와 설정부에서 설정한 값을 비교하여 설정치보다(25보다 높다) 높으면 제어량을 양의 동작신호 를 조절부에 보내어 동작신호에 따라 비례, 비례적분, 비례적분미분제어 동작신호를 발생시키고(냉 수 유량을 더 많이 흐르게 한다.) 이를 받은 조작부에서는 조작행위를 하게 된다.

 

일차로 조작된 조 작량에 따라 제어를 원하는 대상에 제어를 하게되나, 제어대상은 외란을 받게되고 그에 따라 검출부에서는 제어대상의 상태를 검출하여 그상태를 전기적인 신호로 변환한다.(즉 목표치 25에 도달 하지 못하여) 전기적인 신호는 비교부에서 설정 목표와 다시 비교하여 위와 같은 동작을 계속적으로 반복하게되며 서서히 설정부에서 설정한 목표값에 근접하게 되는 것이다. 즉 피드백 신호는 제어량을 측정하여 그 것을 목표치와 비교할 수 있도록 내보내는 신호가 되며 이러한 제어 방식이 피드백제어가 되는 것이다.

728x90

 

 

실험 방법

1. 실험 과정

1) 반응기를 조립한 후 내부에 마그네틱바, 800를 넣는다.

 

2) 항온수조에 반응기를 넣은 후, 4200를 붓는다.

 

3) 항온수조 내 표시해둔 위치에 온도계와 온도제어 시스템을 설치한다.

 

4) 정해진 시간에 따라 온수조 내의 온도를 측정, 기록, 분석한다.

 

5) 온도제어의 변화와 과정을 그래프로 그려 표현해본다.

 

 

 

 

[생물화학공학실험]생물반응기의 온도제어 시스템 측정 레포트

1. 실험 목적 1.1. 생물반응기에 온도제어 시스템을 설치하여 온도제어 후 반응기 내, 항온수조 내부의 온도변화를 확인, 측정하여 분석할 수 있다. 2. 실험 이론 및 원리 2.1. 제어 제어의 종류는

www.happycampus.com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