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emistry/물리화학

물리화학실험 | 평형 분배

곰뚱 2023. 4. 24.

 

 

 

TIP
 
 

점도계를 이용하여 점도를 측정할 수 있고, 농도에 따른 점도의 변화를 알 수 있다.

 

 

 

점도(Dynamic viscosity)

액체나 기체의 흐름에 대한 내부적인 마찰력이나 저항. 즉 액체의 끈끈한 성질. = 한 층의 액체가 다른 층을 지날 때 생기는 저항.

액체의 흐르는 속도는 그 액체의 점성도에 의해 결정. (점성도-유동성)

1. 단위 : /m·s , Pa·s (SI단위), P = g/·s (CGS단위)

 

2. 1 poise (P, 푸아즈) : 1초 사이에 1g인 유체가 1이동하는 상태.

점도는 유체의 흐름 저항을 나타내며 유체 내의 내부 마찰과 관련이 있는 유체의 중요한 특성이다. 가장 일반적인 유형의 흐름 거동은 전단력 (전단력)에 따라 유체 층이 서로 상대적으로 움직이는 전단 흐름이다.

728x90
 

 

실험 방법

1. 실험 과정

1) 증류수, 50% 에탄올 용액, 99.5% 에탄올 용액을 100씩 준비한다.

 

2) 미지시료(증류수, 50% 에탄올 용액, 99.5% 에탄올) 10를 오스트발트 점도계에 넣는다.

 

3) 피펫 휠러를 이용하여 용액을 선까지 끌어올린 뒤 맞춘다.

 

4) 선까지 끌어올려진 용액이 몇 초 뒤에 완전히 내려가는지 확인하고 이것을 3번 반복한다.

 

 

 

 

[물리화학실험]평형 분배 레포트

1. 실험 목적 1.1. 점도계를 이용하여 점도를 측정할 수 있고, 농도에 따른 점도의 변화를 알 수 있다. 2. 실험 이론 및 원리 2.1. 점도(Dynamic viscosity) 액체나 기체의 흐름에 대한 내부적인 마찰력이

www.happycampus.com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