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로 섞이지 않는 두 종류의 용매에 제3의 물질인 용질을 용해시켜 용해되는 용질의 농도를 측정하여 분배계수를 구해본다.
평형 분배
용질이 두개의 서로 섞이지 않는 용매에 각각 녹아 들어가서 평형을 이루고 두 용액에서의 용질의 농도는 불균일상 평형분배 상수로 관계되어진다. 용질이 한 용매나 혹은 두 용매 안에서 이온화, 해리 또는 회합하는 경우에는 분배는 꽤 까다롭게 될 수도 있지만, 이런 까다로운 점을 질량보존과 질량작용의 법칙으로 고려하면 역시 불균일상 분배평형의 일반적인 법칙을 그대로 따른다. 여기에서는 두 가지 불균일상 평형을 생각한다. 하나는 분배되는 분자가 두개의 용매 사이에서 같은 형으로 있는 경우, 다른 하나는 분배되는 분자가 한 용매 안에서 이합체로 회합되는 경우이다.
실험 방법
1. 아세트산 수용액과 유기용매 층 사이의 분배
1) 아세트산 수용액을 0.5N, 1N, 2N을 각각 준비한다(정확한 농도는 NaOH 표준 용액으로 적정)
2) 준비된 3가지 농도의 아세트산 수용액을 각각 25㎖씩 분별깔때기 에 넣는다. 그 다음 각각 25㎖씩 다이에틸에테르를 첨가한다.
3) 고무마개로 분별깔때기의 뚜껑을 잘 조인 후 25℃ 항온조에 넣는 다. (5분마다 흔들어 줄 것, 용액이 평형에 도달하면 항온조에서 분별 깔때기를 꺼낸다)
4) 아래층을 비커에 넣고 각각의 아래층의 10㎖를 삼각플라스크에 옮 긴다. 페놀프탈레인을 지시약으로 하여 0.5N NaOH로 적정한다.
5) 분별깔때기에 남아있는 위층은 피펫을 이용하여 분리한 후 0.5N NaOH로 적정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