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emistry/물리화학

물리화학실험 | 평형 분배

곰뚱 2023. 4. 29.

 

 

 

TIP
 
 

1. 서로 섞이지 않는 두 용매에서 용질의 평형 분배 고찰해 본다.
2. 물질의 용매에 의한 추출의 개념 이해, 물과 1-부탄올 사이의 아세트산의 분배계수 측정 및 추출 효과 확인, 분배계수 결과 처리(계산)과정을 이해한다.

 

 

 

실험 배경

추출은 추출 용매를 이용해여 혼합물로부터 어떤 용질을 분리하는 선택적 과정이다. 두 가지 이상의 물질이 섞여 있는 혼합물 속에서 특정한 물질을 용해할 수 있는 용매를 사용하여 성분을 분리해 내는 방법을 추출이라 한다. 서로 섞이지 않는 두 용매 사이에서 일어나는 용질의 평형 분배는 두 용매에 대한 용해도에 근거를 두며, 적은 양의 추출 용매를 여러 번 사용하는 것이 같은 양의 용매를 한 번 사용하는 것보다 효율적이다.

 

평형분배는 어떤 용질이 서로 접촉하고 있지만 혼합하지 않는 두 액상에 각각 용해되어 평형을 이룬 상태를 말한다. 일정 온도와 압력에서 섞이지 않는 두 용매가 층을 이루고 있을 때, 두 용매에 다 녹을 수 있는 용질을 넣으면 이 용질은 두 용매 층에 용해가 되고 용질은 두 액체 층에 일정한 비로 분배되어 평형을 이루게 된다. 용해된 용질의 농도가 일정한 비로 분배되면 두 액체층에 용해 되어있는 용질의 농도비는 일정하다.

728x90
 

 

실험 방법

실험 1

1) 0.5N 아세트산 수용액 40를 분별 깔때기에 넣는다.

 

2) 아세트산 수용액을 넣은 곳에 1-butanol 20를 취하여 분별 깔때기에 넣는다.

 

3) 분별깔때기의 마개를 막고 35분간 혼합물을 흔들어 섞는데 중간에 코크를 열어 압력이 지나치게 증가하는 것을 막는다.

 

4) 마개를 열고 방치 후 두 층으로 분리되면 아래층 용액과 위층 용액을 각각 다른 비이커에 옮긴다.

 

5) 아래층 용액을 분별깔때기에 넣고 2)-4)번 과정을 한번 더 반복하고 아래층 용액을 비이커에 추출하고 위층 용액이 든 비이커에 옮긴다.

 

6) 비이커에 옮겨진 아래층 용액 중 10를 취하여 100삼각플라스크에 넣고 10증류수를 가한다.

 

7) 페놀프탈레인 지시약 34방울을 넣고 뷰렛에 0.5N NaOH 표준용액을 넣고 지시약의 색이 30초 동안 변함없을 때까지 적정한다.

 

8) 위층 용액10를 취하여 플라스크에 넣고 페놀프탈레인 지시약 23방울을 넣고 뷰렛에 0.5N NaOH 표준용액을 넣고 적정한다.

 

9) 1.0N, 1.5N, 2.0N 아세트산 용액을 이용하여 위의 과정을 반복한다.

 

실험 2

1) 0.5N 아세트산 수용액 40를 분별 깔때기에 넣는다.

 

2) 아세트산 수용액을 넣은 곳에 1-butanol 40를 취하여 분별 깔때기에 넣는다.

 

3) 분별 깔때기의 마개를 막고 35분간 혼합물을 흔들어 섞는데 중간에 코크를 열어 압력이 지나치게 증가하는 것을 막는다.

 

4) 마개를 열고 방치 후 두 층으로 분리되면 아래층 용액을 비이커에 옮긴다.

 

5) 비이커에 옮긴 아래층 용액 중 10를 취하여 100삼각플라스크에 넣고 10증류수를 가한다.

 

6) 페놀프탈레인의 지시약 34방울을 넣고 뷰렛에 0.5N NaOH 표준용액을 넣고 지시약의 색이 30초 동안 변함없을 때까지 적정한다.

 

7) 분별 깔때기의 위층 용액 10를 취하여 플라스크에 넣고 페놀프탈레인 지시약 23방울을 넣고 뷰렛에 0.5N NaOH 표준용액을 넣고 적정한다.

 

8) 1.0N, 1.5N, 2.0N 아세트산 용액을 이용하여 위의 과정을 반복한다.

 
 

 

 

[물리화학실험]평형 분배 레포트

1. 실험 목적 가. 서로 섞이지 않는 두 용매에서 용질의 평형 분배 고찰해 본다. 나. 물질의 용매에 의한 추출의 개념 이해, 물과 1-부탄올 사이의 아세트산의 분배계수 측정 및 추출 효과 확인, 분

www.happycampus.com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