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gineering/화학 공학 | 단위조작 | 유체역학

유체역학실험 | 유체의 물성치 측정

곰뚱 2023. 5. 27.

 

 

 

TIP
 
 

유체의 유동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유체의 물성치인 밀도와 점도를 알고 있어야 한다. 유체의 밀도를 측정하기 위해 부력의 원리를 바탕으로 하는 비중계라는 기구를 이용하여 밀도를 측정하고, 유체의 점도를 측정하기 위해 세관식 점도계의 원리와 동일하게 제작된 장치를 통해 물과 글리세린의 유동을 임의로 발생시켜 유체의 점도를 간접적으로 측정하여 레이놀즈 수를 계산하고 유동형태와 어떤 관계인지에 대해 고찰하는 것이 목적이다.

 

 

유체의 비중(Specific Gravity)

비중은 물질의 밀도에 대한 상대적인 비를 나타낸다. 일반적으로 액체는 1 기압에서 온도가 4 인 물을 기준으로 하고, 기체는 21공기를 기준으로 한다.

728x90
 
 

실험 방법

1. 밀도 측정

메스 실린더 내에 채워져 있는 액체에 비중계를 담그고, 비중계가 부력으로 뜰 때까지 기다렸다가, 멈추는 지점에서 액체의 수면높이와 일치한 눈금을 측정한다.

 

2. 점도 측정

레이놀즈 실험장치의 수조에 채워진 액체의 온도와 수면 높이를 측정한다.

 

레이놀즈 실험장치의 관의 길이와 직경을 측정한다.

 

밸브를 여는 시점부터 메스 실린더에 액체가 100채워질 때 까지의 시간을 측정한다.

 

밸브를 잠그고 메스 실린더에 담긴 액체를 실험장치의 수조에 다시 채워 넣는다.

이렇게 물과 글리세린 각각 5회를 실험하여 측정값을 바탕으로 점도를 계산하고 레이놀즈 수를 구한다.

 

 

 

 

[유체역학실험]유체의 물성치 측정 레포트

1. 실험 목적 유체의 유동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유체의 물성치인 밀도와 점도를 알고 있어야 한다. 유체의 밀도를 측정하기 위해 부력의 원리를 바탕으로 하는 비중계라는 기구를 이용하여 밀도

www.happycampus.com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