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ology/일반 | 세포 생물학

일반생물학실험 | 효모 관찰

곰뚱 2023. 7. 12.

 

 

 

TIP
 
 

막걸리 속 효모를 관찰함으로써 효모의 생활사 및 생물학적 특징을 알아본다.

 

 

 

효모의 종류 및 특성, 그리고 이용

1. 유포자 효모류 : 포자는 동태 접합에 의하여 형성되며 자낭중에 48개의 구형, 타원형 또는 신장형의 포자를 내장한다. 무성생식은 출아법이 아닌 분열법에 의하여 그 자체가 분열자이다.

 

2. 담자균류 효모류 : 발효성이 없으며 고체배지에서 carotenoid 색소를 형성하고 오렌지색 또는 분홍색을 띤다.

 

3. 사출포자 효모류 : 발효성은 없으며 영양 증식은 출아 증식에 의한다. 사출포자는 좌우 대칭의 레몬형이다.

 

4. 무포자 효모류 : 세포는 구형이나 난형 또는 길쭉한 모양이며 위균사는 형성하지 않지만 점조성의 협막을 형성하므로 집락은 점질이며 때로는 carotenoid성의 황색을 띠는 것이 있다

 

효모의 무기호흡 과정에 의해 이산화 탄소와 알코올 등이 나온다. 이를 이용해 술, 맥주, 포도주, 에탄올, 사료 등으로 사용할 수 있다.

728x90

 

 

실험 방법

1. 실험 과정

1) vortex를 통해 막걸리를 채취한 후 막걸리를 10%(증류수180, 막걸리20)50%(증류수100, 막걸리 100)로 희석한다.

 

2) slide glass 위에 막걸리 희석액을 떨어뜨린 후 알코올 램프를 이용하여 dry시킨다.

 

3) 메틸렌 블루를 dry된 막걸리 희석액 위에 떨어뜨린 후 실온 or 알코올 램프로dry시킨다.

 

4) 흐르는 물에 slide glass를 뒤집어서 washing한다.

 

5) cover glass를 덮고 광학 현미경으로 관찰한다,(x400, x1000)

 

 

 

 

[일반생물학실험]효모 관찰 레포트

1. 실험 목적 가. 막걸리 속 효모를 관찰함으로써 효모의 생활사 및 생물학적 특징을 알아본다. 2. 실험 이론 및 원리 가. 효모의 종류 및 특성, 그리고 이용 1) 유포자 효모류 : 포자는 동태 접합에

www.happycampus.com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