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ology/일반 | 세포 생물학

일반생물학실험 | 효모 관찰

곰뚱 2023. 7. 17.

 

 

 

TIP
 
 

1. 효모의 특성과 구조를 알아본다.
2. 효모를 관찰함으로써 효모의 외형적 특징과 효모의 생활사 및 생물학적 특징을 알아본다.

 

 

효모의 특성과 구조

효모는 단세포로 주로 출아법에 의해 증식하는 진균류를 총칭하며, 진핵세포로 구형, 난형 또는 타원형이다. 세포분열은 주로 출아법에 의해 일어나지만 분열법 혹은 출아분열법에 의한 것도 있다. 효모는 같은 진균류에 속하는 곰팡이와는 달리 균사와 격막이 없고 단세포로 존재하며, 토양, 공기, 물속, 과실의 표면 등 자연계에 광법위하게 분포한다. 많은 효모들이 반수체 융합에 의한 교배과정을 통해 유성생식을 하며, 이를 통해 접합체내에 자낭포자를 형성한다.

 

효모는 알코올 발효능이 강하여 알코올 제조, 양조, 제빵 등에 이용되어왔으며, 이들의 균체는 식용, 사료용, 단백질, 비타민류, 핵산관련물질 등의 생산에도 이용된다. 하지만 candida 증이나 cryptococcosis증 등을 유발시키는 병원성 효모와 양조식품 등에서 변패를 일으키는 효모도 있다. 산업적으로는 가장 중요한 효모는 빵제조용 및 양조용 효모인 Saccharomyces cerevisiae로 다루기 쉽고 진핵생물의 모델로서 생물학의 각 분야에서 실험 재료로 많이 사용되고 있다.

 

효모는 진핵세포로 구조적으로 고등동식물의 세포와 많은 면에서 공통점을 갖고 있다. 효모세포의 바깥쪽은 두터운 세포벽에 의해 둘러싸여 있으며, 안쪽에는 얇은 세포막이 있다. 막으로 둘러싸인 핵이 있으며 미토콘드리아, 소포체, 골지체, 액포와 같은 소기관이 세포질 내에 존재한다.

728x90

 

 

실험 방법

1. 실험 과정

1) 막걸리를 증류수로 희석한다.

 

2) slide glass 위에 막걸리 희석액을 떨어뜨린 후, 실온 or 알코올 램프를 이용하여 건조시킨다.

 

3) 메틸렌블루or 락토페놀 코튼 블루액을 건조된 막걸리 위에 떨어뜨린 후, 실온 or 알코올 램프를 이용하여 건조시킨다.

 

4) 흐르는 물에 slide glass를 뒤집어서 washing한다.

 

5) cover glass를 덮고 광학현미경으로 관찰한다.

 

 

 

 

[일반생물학실험]효모 관찰 레포트

1. 실험 목적 가. 효모의 특성과 구조를 알아본다. 나. 효모를 관찰함으로써 효모의 외형적 특징과 효모의 생활사 및 생물학적 특징을 알아본다. 2. 실험 이론 및 원리 가. 효모의 특성과 구조 효

www.happycampus.com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