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파리 침샘 염색체 슬라이드를 제작하는 방법을 배우고 염색체 모양과 특징을 이해한다.
초파리 거대 염색체
초파리의 거대 염색체는 다른 세포의 염색체에 비해 약 100∼200배 정도 크다. 이를 거대염색체라고 부르기도 한다. 파리류 유충의 침샘 혹은 초파리의 정모에 있는 세포핵에서 관찰이 가능하다. 침샘세포에서 염색체는 8개로 보이는 것이 아니라 각 상동염색체가 접합하여 마치 하나의 염색체처럼 되어 있어 4쌍이 아니라 4개로 보이며, 또한 4종류의 염색체가 동원체에서 붙어있다.
X염색체와 4번째 염색체는 동원체가 염색체의 한쪽 끝에 놓여있으며, 2번째와 3번째 염색체는 동원체로부터 양쪽으로 염색체 팔이 뻗어있다. 염색체에 결실이나 복제가 일어나면 침샘 염색체가 고리를 만든다. 4쌍의 각 염색체에 특징적인 띠가 나타나므로 비교적 구별이 용이하다. 세포가 핵분열을 하지 않고 휴지기에 들어가면서 염색체복제과정만 반복되다. 염색사가 서로 이어진 15∼25 마이크로미터, 길이는 100∼300 마이크로미터 정도이다.
실험 방법
1. 실험 과정
1) 잘 성숙된 3령기 유충을 골라서 생리 식염수를 1방울 떨어뜨린 슬라이드 글라스에 올려놓는다.
2) 해부 현미경 받침대 위에서 양손으로 핀셋을 잡고, 한 쪽은 유충의 머리를, 다른 한쪽은 앞에서 1/3보다 약간 뒤쪽을 핀셋으로 잡고 뒤쪽에서 서서히 잡아당긴다.
3) 머리 부분에 딸려온 1쌍의 투명한 주머니 모양의 침샘만 남기고 머리와 내장부분은 모두 제거한다.
4) 침샘 위에 아세토올세인을 한 방울 떨어뜨리고 약 10분간 둔다.
5) 충분히 염색이 되면, 커버글라스를 덮고 펜을 이용해 두드려 염색체가 잘 펴지도록 한다.
6) 엄지손가락으로 커버글라스 정중앙을 꽉 눌러 염색체가 확실히 펴지도록 한다. 이 때 커버글라스가 밀리지 않도록 주의한다.
7) 옆으로 나온 염색약은 여과지나 화장지로 닦아낸다.
8) 광학현미경으로 관찰한다. 저배율에서 고배율로 관찰한다. (400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