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ology/일반 | 세포 생물학

일반생물학실험 | 양서류(개구리)의 외형 관찰 및 해부

곰뚱 2023. 9. 13.

 

 

 

TIP
 
 

1. 개구리의 외부 구조와 기능을 이해한다. 
2. 개구리의 내부 구조와 기능을 이해한다.
3. 다른 동물과 비교할 때 나타나는 개구리(양서류)의 특징을 이해한다.

 

 

 

개구리 외부 특징

머리(head) 와 몸통(trunk)으로 구분 목은 없다. 머리의 앞쪽에는 넓은 입, 호흡시 코덮개 (nasal flaps) 에 덮히는 좌우 2개의 콧구멍(외비공) 그리고 눈 과 귀가 있다.

1. 머리

: 안구와 밀접하게 붙어있는 위 눈꺼풀, 눈의 운동에 따라 움직이는 아래 눈꺼풀에 의해 보호, 아래 눈꺼풀 밑에는 투명하고 얇으며 운동성이 좋은 셋째 눈꺼풀(순막)이 있다.

: 둥근 판상의 고막이 눈의 뒤쪽에 있다. 고막은 황갈색의 투명한 막으로 되어있다. 바깥귀가 없다.

: 코 덮개가 있는 외비공이다. 안에는 개폐를 하는 판막이 있어 호흡을 돕고 내비공을 통해 구강과 연결 된다.

입안과 혀 부분은 결과 및 고찰 부분에서 다시 언급하기로 한다.

 

2. 다리 : 다리는 앞쪽 부속지, 뒤쪽 부속지

(앞다리, ) : 4개의 발가락과 원시적인 흔적의 5번째 발가락이 있다. (수컷이라면 부풀은 패드를 가지고 있다. )

(허벅지, 뒷다리, ) : 5개의 발가락과 원시적인 흔적의 안쪽 6번째 발가락, 두 관절부위의 연장선이 발의 길이를 증가, 도약 시 균형성이 향상된다.

땅이나 물에 사는 개구리 : 뒷다리 발가락 사이에 물갈퀴

나무에 주로 사는 개구리 (ex 청개구리) : 갈퀴 대신 주걱 모양의 빨판 (나뭇잎이나 줄기에 잘 달라붙게 함)

혼인 육지 : 알을 낳는 동안 정자를 뿌리기 위하여 암컷의 미끄러운 등을 잡을 수 있도록 번싞기에 부풀어 오르는 샘조직 엄지발가락. 위에서 언급한 패드로 짐작된다.

728x90
 
 

실험 방법

1. 마취하기

실험시작 20분 전, 마취약인 ethyl ether를 이용하여 개구리를 마취시킨다. (마취가 덜 되었을 경우 마취약을 묻힌 거즈를 입에 물려둔다.)

 

2. 외형관찰

개구리의 피부, , 고막, 외비공, 입안, 발가락, 물갈퀴 등의 외부형태를 먼저 관찰 한다.

 

3. 내부장기 관찰

1) 해부접시에 개구리의 사지를 핀으로 눌러 고정한다.

 

2) 개구리의 바깥쪽 피부를 먼저 절개한 후, 해부핀으로 고정한다.

 

3) 개구리의 안쪽 근육을 절개하여, 펼쳐서 핀으로 고정하여 내부 장기가 드러나도록 한다.

 

 

 

 

[일반생물학실험]양서류(개구리)의 외형 관찰 및 해부 레포트

황소개구리(Rana catesbeiana)는 원래 북아메리카 일부지역에만 서식하였던 개구리속의 일종이다. 수생생활을 위주로 하는 종이며, 날씨가 습해지면 활동범위가 넓어질 수 있다. 몸길이 20센티미터

www.happycampus.com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