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
많은 공학적 문제에 있어서 유동현상의 해석이 꼭 필요하다. 이것을 위해서는 유동의 속도, 유체온도, 압력, 난류 강도 등의 국소적인 성질의 계측과 유량과 질량 등의 적분된 성질, 그리고 전 유동의 가시화 같은 전체적인 성질의 계측이 필요하다. 본 실험에서는 압력 측정을 통한 유량 측정을 통해 유동현상을 이해한다.
벤튜리미터(Venturi meter)
유체가 점점 좁아지는 유로를 통과함에 따라 속도가 증가하게 되며, 결국 벤튜리 목 부분(throat)에서 압력의 차이가 나타나게 된다. 유로의 면적은 목 부분을 지난 후 점차 증가하게 되며 유체의 속도가 다시 줄어들면서 압력 회복(pressure recovery)이 일어나게 된다. 목 부분에서 일어나는 압력의 차이는 유량과 연결지어 생각될 수 있으며, 이는 차압계나 여러 용량곡선 (capacity curve)을 도입하여 유량을 측정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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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험 방법
1. 실험 과정
1) 탱크의 수위와 호스의 연결 상태를 확인한다.
2) 펌프를 가동하고 유량밸브를 조절하여 액주계에 액주가 걸치도록 한다.
3) 안정화가 될 때까지 기다린다. 그동안 측정탭의 위치와 관직경을 측정한다.
4) 정압과 총압을 3회 측정한다.
5) 유량을 세단계로 바꾸어가면서 반복측정한다.
6) 벤튜리 미터의 내경과 정압탭의 위치는 다음과 같다.
순번 | 2 | 3 | 4 | 5 | 6 | 7 |
직경(㎜) | 38 | 33 | 28 | 23 | 27 | 32 |
거리(㎜) | 0 | 24 | 33.5 | 51 | 91 | 12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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