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ology/일반 | 세포 생물학

일반생물학실험 | 미생물 탁도측정법(turbidimetry determination)

곰뚱 2023. 10. 30.

 

 

 

TIP
 
 

미생물의 농도가 증가함에 따라 미생물 배양액의 흡광도가 증가하므로 60에서 흡광계를 사용하여 OD(Optical Density)를 측정하여 미생물의 배양 정도를 가늠할 수 있다.

 

 

 

탁도 측정법

액체 배양 시 미생물의 성장을 측정하는 방법이다. 미생물이 액체배지에서 자라면서 세포 수 증가와 세포군 형성으로 인해 배양액이 탁해진다. 미생물의 탁도측정법에서 배양액은 UV-Vis(UV-visible spectrophotometry) 등 분광 광도계를 사용하여 배양액의 탁도에 의해 산란 되거나 흡수되는 빛의 양을 측정한다. 이때 산란 되거나 흡수된 빛의 양은 배양액 내 미생물의 농도에 정비례하므로 배양액의 미생물 수를 가늠할 수 있다.

728x90

 

 

실험 방법

1. 실험 과정

1) UV-Vis의 전원을 켜고 탁도 측정을 위한 파장인 600nm와 측정할 큐벳 개수를 설정한다.

 

2)  큐벳을 증류수가 담긴 세척병을 사용하여 세척하고 물기를 제거한다.’

 

3)  마이크로 피펫을 사용하여 큐벳 하나에 증류수를 2ml 채워 넣는다.(UV-Vis가 빛을 쏘는 높이가 정해져 있기 때문)

 

4)  증류수를 담은 큐벳 하나를 UV-VisBlank 위치에 넣고 영점을 측정한다.

 

5)  세포 배양액(Rhodobacter sphaeroides 배양액)의 탁도에 따라 OD값이 유효측정범위 이내에 측정되도록 세포 배양액을 큐벳에 희석하여 측정한다

 

6)  측정이 끝난 큐벳은 UV-Vis에서 꺼내어 세포 배양액 또는 희석액은 버리고 큐벳은 증류수로 세척하여 다시 잘 건조시킨다.

 

 

 

 

[생물화학실험]미생물 탁도측정법(turbidimetry determination) 레포트

1. 실험 목적 미생물의 농도가 증가함에 따라 미생물 배양액의 흡광도가 증가하므로 60㎚에서 흡광계를 사용하여 OD(Optical Density)를 측정하여 미생물의 배양 정도를 가늠할 수 있다. 2. 실험 이론

www.happycampus.com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