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gineering/환경 | 토양 | 폐기물처리 공학

생물환경화학실험 | STD gas 제조 및 가루개나무좀에 대한 SF 살충제의 살충률 확인

곰뚱 2023. 11. 2.

 

 

 

TIP
 
 

가루개나무좀은 저장곡물에 해를 끼쳐 농가의 고민거리로 부상하고 있다. SF 살충제가 가루개나무좀을 방재함에 있어서 얼마나 효과가 있는지, 효과가 있다면 어떤 용량이 적절한 지를 알아보기 위해 본 실험을 진행하였다.

 

 

 

실험 방법

1. STD gas 만들기

1) 빈 테들러백에 혹시 모를 공기를 제거하기 위해 피스톤을 꽂아 공기를 최대한 제거한다. 꼭지를 잡고 뚜껑을 시계방향으로 돌려 잠근 상태에서 진행한다.

 

2) STD gas 1L를 만들기 위해 먼저 air 1L를 모은다.

 

3) 테들러백 꼭지에 피스톤을 연결하고 1L air를 넣어준다.

 

4 ) 4.9의 훈증 물질을 넣기 위해 1L air를 넣은 테들러백에서 4.9를 빼준다.

 

5) 훈증 물질 4.9를 뽑아 air를 넣어준 테들러백에 넣어준다.

 

6) 이렇게 만들어진 STD gas에서 (gas chromatography)분석기에 넣을 양인 6를 시린지를 이용하여 뽑아준다. 시린지의 몸통 중앙 부분은 온도에 민감한 가스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잡지 않도록 한다.

 

7) 피스톤을 분석기기에 주입하기 전 피스톤이 막히지 않았는지 air와 물을 통해 확인한다(분석기기의 주입구는 고무로 막혀있는데 피스톤을 주입하는 과정에서 피스톤 입구에 고무가 들어가 막힐 수 있다).

 

8) air를 뽑아내어 피스톤을 물에 넣고 피스톤을 눌렀을 때 공깃방울이 생기면 피스톤이 막히지 않은 것으로 간주한다. 또한 가스를 뽑을 때에는 피스톤안의 농도를 조절하기 위해 분석물질을 3~4번 정도 넣었다 뺀 후 원하는 양(6)을 뽑아준다.

 

9) 가스를 분석기기에 주입할 때에는 신속하게 넣을 수 있도록 주의한다. 천천히 주입할 경우 가스가 전부 주입되기 전에 분석이 시작될 수 있기 때문에 오차가 발생할 수 있다. 가스를 주입할 때에는 피스톤이 기계에 수직으로 들어가도록 한다.

 

728x90

 

2. SF 살충효과

1) 실험에 사용할 공시충으로 가루개나무좀을 준비한다.

 

2) 일반적으로 공시충 20마리씩 3반복으로 진행하지만 가루개나무좀의 서식환경을 고려하여 큰 공간에 60마리를 한번에 넣어 진행한다.(가루개나무좀에게 적절한 습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큰 공간이 필요하다.)

 

3) 독성물질을 다루기 때문에 실험은 챔버에서 방독면을 착용한 상태로 진행한다.

 

4) 준비된 공시충을 아크릴 데시케이터에 넣고 잠금 장치를 최대한 강하게 잠근다.(leak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대한 강하게 잠근다.)

 

5) 데시케이터 SF gas real injection dose에 해당하는 값인 50를 주입하기 위해 피스톤을 꽂아 50 air를 뽑아준다.

 

6) SF gas 50를 피스톤으로 뽑아내어 데시케이터 입구에 연결한 후 주입한다.

 

7) 팬을 돌려 데시케이터 안에 있는 gas들이 잘 섞일 수 있도록 한다. 25도씨에서 5, 30, 1시간, 2시간, 그리고 24시간 이후 살충률을 측정한다.

 

 

 

 

[생물환경화학실험]STD gas 제조 및 가루개나무좀에 대한 SF 살충제의 살충률 확인 레포트

1. 실험 목적 가루개나무좀은 저장곡물에 해를 끼쳐 농가의 고민거리로 부상하고 있다. SF 살충제가 가루개나무좀을 방재함에 있어서 얼마나 효과가 있는지, 효과가 있다면 어떤 용량이 적절한

www.happycampus.com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