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ology/일반 | 세포 생물학

일반생물학실험 | 삼투와 물질의 이동

곰뚱 2023. 11. 7.

 

 

 

 

TIP
 
 

식물세포(양파 표피세포)와 동물세포(적혈구 세포)를 이용하여 세포를 둘러싸고 있는 수용액의 주성분인 물의 이동에 따른 세포의 변화를 현미경으로 관찰하여 삼투의 개념을 이해하고 식물세포와 동물세포 각각 삼투 현상의 차이를 구분한다.

 

 

 

세포막(원형질막)

1. 역할

각각의 세포는 원형질막에 의해 둘러싸여 있어 외부 환경으로부터 세포의 내용물들을 분리하게 된다. 막은 문지기의 역할을 하는데 어떤 물질은 세포 안이나 혹은 밖으로 이동하게 되며, 외부의 환경으로부터의 화학적인 신호를 세포 안으로 전달하는 기능을 하게 된다. 또한 막은 특정한 물질만을 통과시키는 선택적 투과막으로 작용한다.

 

2. 구조

원형질막의 기능을 나타낼 수 있는 능력은 막의 구조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막의 구조는 두 겹의 지질층에 단백질이 떠 있는 구조이다. 지질은 주변으로부터 세포 내부를 분리하고, 단백질은 막을 사이에 두고 일어나는 물질의 교환을 조절하는 것과 화학적 신호에 반응하는 것과 관련되어 있다. 지질은 대부분 인지질(phospholipid)로 구성된다. 인지질은 두 개의 지방산에 한 개의 인산기를 가지고 있으며, 머리 부분은 친수성이며 꼬리 부분은 소수성이여서 인지질은 양친매성을 띠고 있다.

 

728x90

 

 

실험 방법

1. 양파 표피세포(식물세포)에서의 삼투 현상

1) 슬라이드 글라스 위에 빨강, 노랑, 초록 스티커로 표시된 Microtube에 들어있는 용액을 각각 12방울씩 떨어뜨린다.

 

2)  양파 표피세포를 벗겨 조각을 각각의 슬라이드 글라스 위에 올려놓는다.

 

3)  양파 표피세포 위에 다시 빨강, 노랑, 초록 스티커로 표시된 Microtube에 들어있는 용액을 각각 12방울씩 떨어뜨린 후, 커버 글라스로 덮는다.

 

4)  Kimwipes로 여분의 용액을 제거한 후, 현미경으로 관찰한다.

 

5)  빨갈, 노랑, 초록 스티커로 표시된 Microtube에 들어있는 용액은 각각 무엇인지 유추한다.

 

2. 적혈구(동물세포)에서의 삼투 현상

1) 새끼손가락 끝을 70% ethanol로 소독한 후, 일회용 란셋으로 손가락을 찔러 혈액을 얻는다.

 

2)  혈액을 슬라이드 글라스에 한 방울씩 떨어뜨린다.

 

3)  혈액 위에 빨강, 노랑, 초록 스티거로 표시된 Microtube에 들어있는 용액을 각각 12방울씩 떨어뜨린다.

 

4)  커버 글라스로 덮은 후, 현미경 상에서 혈구의 모양을 관찰한다.

 

5)  빨강, 노랑, 초록 스티커러 표시된 Microtube에 들어있는 용액이 각각 무엇인지 유추한다.

 

 

 

 

[일반생물학실험]삼투와 물질의 이동 레포트

1. 실험 목적 식물세포(양파 표피세포)와 동물세포(적혈구 세포)를 이용하여 세포를 둘러싸고 있는 수용액의 주성분인 물의 이동에 따른 세포의 변화를 현미경으로 관찰하여 삼투의 개념을 이해

www.happycampus.com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