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ology/일반 | 세포 생물학

일반생물학실험 | 코아세르베이트 형성

곰뚱 2023. 11. 10.

 

 

 

TIP
 
 

코아세르베이트가 간단한 물질 대사를 하며 일정 크기 이상이 되면 둘로 분열되는 것과 같은 무생물이지만 생물의 특징을 실험하여, 코아세르베이트에서 생명체가 유래되었다는 가설이 적합한지 확인해 본다.

 

 

 

코아세르베이트의 종류와 특징

코아세르베이트는 젤라틴 용액과 알코올, 폴리스티렌의 벤젠용액과 메틸알코올 등으로 형성되는 단순 코아세르베이트, 젤라틴과 아라비아고무의 수용액과 같은 2종 이상의 하전입자의 접근에 의한 복합 코아세르베이트로 분류된다. 단순 코아세르베이트의 안정성은 액적의 경계면 표면장력에 의해 결정되는데, 단백질 및 기타의 고분자 물질의 다성분 복합 코아세르베이트에서는 안정성의 요인이 매우 복잡해 온도와 pH 등 정전기적 인자 외에 수소결합과 소수성결합 등도 관여한다.

 

코아세르베이트는 일반적으로 유동성, 광학적, 등방성, 일정한 내부구조, 공포발생 등의 특성을 나타내며, 색소에 의해 염색된다. 복합 코아세르베이트에는 역학적으로 견고한 경계면이 있으며, 미셀상으로 배향한 막 형성을 보이는 것이 있고, 여러 가지 계면현상, 특히 물질의 선택적 흡착 등이 일어난다.

728x90

 

 

실험 방법

1. 실험 과정

1) 1% gelatin 용액 과 1% gum Arabic 용액을 5:3 비율로 섞는다.

 

2)  이 혼합액을 pH paper 위에 한 방울을 떨어뜨려 pH를 측정했다.

 

3)  혼합액 용액 20 slide glass 위에 떨어뜨린 뒤 cover glass를 덮어 프레파라트를 만들고 현미경으로 코아세르베이트를 찾아 관찰했다.

 

4)  0.1N HCl100 씩 넣으면서 과정 2)3)을 반복했다. 이 때 HCl을 떨어뜨린 후 흔들며 잘 섞어주었다.

 

 

 

[일반생물학실험]코아세르베이트 형성 레포트

1. 실험 목적 가. 코아세르베이트가 간단한 물질 대사를 하며 일정 크기 이상이 되면 둘로 분열되는 것과 같은 무생물이지만 생물의 특징을 실험하여, 코아세르베이트에서 생명체가 유래되었다

www.happycampus.com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