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gineering/물리학

일반물리학실험 | 전하 측정

곰뚱 2024. 1. 5.

 

 

 

TIP
 
 

1.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다양한 대전 현상을 관찰하게 된다. 예를 들어 건조기에서 꺼낸 옷들이 달라붙는 현상과 건조한 날 풍선을 머리에 대고 비비면 머리카락이 풍선을 따라 붙는 것을 볼 수 있다.
2. 이 밖에 다양한 대전 현상들이 주위에서 일어나고 있는데, 이렇게 접촉과 유도에 의해서 물체를 대전시키고 그 전하를 측정하여 결과를 비교해본다.

 

 

 

도체, 부도체, 반도체

1. 도체 : 일부 전자들이 물질 내부에서 잘 움직이기 때문에 전류가 잘 흐른다. ex) 구리, , , 은 등 모든 금속들

 

2. 부도체 : 모든 전자들이 원자핵 주변에 속박되어 있기 때문에 전류가 거의 흐르지 않는다. ex) 나무, , 유리, 플라스틱 등

 

3 .반도체 : 온도, 불순물 등 외부 조건에 따라 마음대로 움직이는 전자가 생기기도 하고 없어 지기도 한다.

ex) 실리콘(Si), 저마늄(Ge), 갈륨비소(GaAs)

728x90

 

 

실험 방법

1. 실험 과정

1) 전하 발생 막대 두 개를 문질러서 각각 대전되게 만들고 전하 센서를 통해서 두 물체의 대전된 부호를 확인한다.

 

2)  페러데이 통을 접지시켜 센서의 전기를 초기화 한다.

 

3)  두 막대를 각각 페러데이 통에 접촉 시켜서 전하 센서를 통해 그래프 화면을 관찰한다.

 

4)  또한 전하 유도 실험을 하기 위해 페러데이 통을 건드리지 않도록 조심하면서 막대를 통 속으로 내린 후 손가락으로 패러데이 통을 일시적으로 접지하고 그래프 화면을 관찰한다.

 

2. 데이터 수집 실험

1)  전하 발생 막대의 전하 부호 결정

DataStudio , P29 Charege를 연다.

센서에 연결되어 있는 케이블 끝의 악어 클립을 패러데이 통의 안쪽과 바깥쪽 망에 연결한 다.

안쪽 통과 바깥쪽 통을 동시에 손가락을 접촉하여서 접지한다. (모든 실험은 패러데이 통을 일시적으로 접지한 후 실험을 시행한다.)

패러데이 통을 접지하고 전하 센서의 ‘ZERO’ 단추를 누러 센서의 전기를 초기화한다.

DataStudio 화면의 ‘Start’를 클릭하여 기록을 시작한다.

파란색과 흰색 표면의 막대를 여러 번 서로 가볍게 문지른다.

패러데이 통을 건드리지 않도록 조심하면서 흰색 막대를 통 속으로 내려뜨리면서 ‘Meter’‘Graph’ 화면을 관찰한다.

흰색 막대를 끌어올린 후, 패러데이 통을 건드리지 않도록 조심하면서 이번에는 파란색 막대를 통 속으로 내려뜨리면서 ‘Meter’‘Graph’ 화면을 관찰한다.

‘Stop’ 단추를 클릭하여 기록을 멈춘다.

 

2)  흰색 막대의 전하 실험

위 실험 1)①∼③을 반복한다.

흰색 막대를 통 속으로 내려뜨려서 막대의 흰색 표면으로 패러데이 통의 안쪽 망을 문지른 후 막대를 끌어올려 치워둔다. ‘Meter’‘Graph’ 화면을 관찰한다.

‘Stop’ 단추를 클릭하여 기록을 멈춘다.

 

3)  파란색 막대의 전하 실험

파란색 막대를 사용하여 위 실험 2)①∼③을 반복한다.

 

4)  전하 유도 실험

패러데이 통을 접지하고 전하 센서의 ‘ZERO’ 단추를 눌러 센서의 전기를 초기화한다.

DataStudio 화면의 ‘Start’를 클릭하여 기록을 시작한다.

파란색과 흰색 표면의 막대를 여러 번 서로 가볍게 문지른다.

패러데이 통을 건드리지 않도록 조심하면서 흰색 막대를 통 속으로 내려뜨린다.

흰색 막대를 여전히 통 속에 둔 채 한 손가락으로 패러데이 통을 일시적으로 접지하고 ‘Meter’‘Graph’ 화면을 관찰한다.

접지한 손가락을 떼고 흰색 막대도 끌어올려 치워둔다.

‘Stop’ 단추를 클릭하여 기록을 멈춘다.

파란색 막대를 사용하여 ①∼⑦의 과정을 반복한다.

 

3. 실험의 조건

패러데이 통은 접지되어있어야 한다. 마찬가지로 대전체도 실험 후 접지시킨다.

 

 

 

 

[일반물리학실험]전하 측정 레포트

1. 실험 목적 가.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다양한 대전 현상을 관찰하게 된다. 예를 들어 건조기에서 꺼낸 옷들이 달라붙는 현상과 건조한 날 풍선을 머리에 대고 비비면 머리카락이 풍선을 따라 붙

www.happycampus.com

 

그리드형

댓글